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국 청문회] 여야, 조국 청문회 질의 전부터 기싸움

공유
0

[조국 청문회] 여야, 조국 청문회 질의 전부터 기싸움

이미지 확대보기


여야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본질의 전부터 조 후보자의 모두발언 여부를 놓고 기싸움을 벌였다.
통상적인 청문회는 후보자의 모두발언을 청취한 뒤 질의를 시작하지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질의 시작에 앞서 후보자의 모두발언을 듣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김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한국당 간사 입장에서는 후보자 모두발언은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조국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은 사상 최악이다. 검찰에서 강제수사를 진행하는데 청문회를 하는 것 자체가 부끄럽다"며 "고민끝에 청문회를 진행하는데 조 후보자가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식의 모두발언은 듣고 싶지 않다. 질의와 답변을 통해 본인이 충분히 해명하면 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초장부터 후보자를 질책하는 내용의 발언으로 청문회를 흔들어놓는 것은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송 의원은 "청문회에서 품위를 지켜서 고함을 치거나 후보자를 조롱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자"며 "어렵게 열린 청문회인 만큼 차분하게 물어보고 후보자 답변을 듣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 청문회를 연 이상 정상적으로 청문회를 진행했으면 한다"고도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