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대학교수협회, "조국 의혹 해소 안되면 지명 철회 돼야"

공유
0

한국대학교수협회, "조국 의혹 해소 안되면 지명 철회 돼야"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철저히 검증 요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교수단체는 6일 열리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이 깨끗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지명이 철회돼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은 이날 오전 "서울대 교수이자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논란이 점차 확대되면서 대학교수·연구자의 학문적 자존심과 가장 공정해야 할 입시·연구수행의 엄격성을 무너뜨리는 행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교협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으로 대학의 공정한 입시운영과 엄격한 학문적 연구수행, 장학금 운영까지 대학 사회에 대한 불신이 총체적으로 높아지면서 대학과 교수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게 됐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특히 "조 후보자와 가족들이 대학 입학을 비롯한 학사운영과 졸업, 연구윤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비리와 특혜, 편법, 탈법, 위법적 과정을 통해 대학 운영을 농락했다는 의혹이 확대되면서 국민의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철저히 검증돼야 하며, 해소되지 않는다면 후보자 지명은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교협은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을 비롯해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장학금 수령 논란 등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