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당정청 대입제도 개선 실무협의회 …학종 공정성·투명성 강화 집중 논의

공유
0

당정청 대입제도 개선 실무협의회 …학종 공정성·투명성 강화 집중 논의

조승래 의원, "기본적인 틀 내에서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모색해야"

조승래 국회 교육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장이 지난 6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조승래 국회 교육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장이 지난 6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교육부는 6일 비공개 실무 협의회를 열고 대입제도 개선 방안 중 하나인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공정성·투명성 강화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동남아 3개국 순방을 떠나기 전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논란의 차원을 넘어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 해달라“라고 당정청 관계자에 지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민주당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의원 등 교육위 소속 의원들과 정부 관계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청와대 이광호 교육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학종 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특히 공정성 강화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회의에서는 수시와 정시 비율 조정 문제는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유 부총리는 지난 4일 교육부 자체 대입제도 개편 비공개 회의를 주재한 뒤 "학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위 소속인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학종의 문제점 등 현 상황을 논의하고, 공평성과 투명성을 강화해 국민들의 불만을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 관련 보완이 필요하다는 데 다들 공감했다"며 "다만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더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어 "이미 발표돼있는 2022년도 대입 제도 전체를 흔들 수는 없어 수시·정시 비율 조정은 논의대상이 아니다"라며 "기본적인 틀 내에서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정청은 오는 18일 대입제도 개선 방안을 또 다시 논의한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