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국 청문회] “기자간담회 요청은 어쩔 수 없는 자구행위”

공유
0

[조국 청문회] “기자간담회 요청은 어쩔 수 없는 자구행위”

이미지 확대보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6일 기자간담회를 민주당에 요청한 데 대한 비판과 관련, "저로선 동의하기 어렵다"며 "기자간담회를 요청한 것은 국회청문회가 무산됐다는 것이 공식적으로 선언(됐기 때문이다). 특히 법정기한 마지막 날에 선언돼 저로서는 그 당시 어쩔 수 없이 자구행위로 했다"고 해명했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 본인이 민주당에 기자간담회를 요청, 민주당이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었다"며 "최장집 명예교수는 '대통령이 법과 제도 나아가 정당정치의 규범을 무시하고 뛰어 넘은 것은 권력남용 내지는 초법적 권력행사'라고 평가했다.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은 데 대한 해명이었다.

채 의원은 "국민이 준 국회 권한을 포기한 채 간담회를 연 것은 스스로 의회민주주의를 훼손한 것이란 평가를 한다"며 "후보자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굉장히 높게 봤으나 과연 실천하고 있는지는 좀 의문이다"고 비난했다.

채 의원은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당시 올린 페이스북과 관련, "지난 8월 일본 경제보복에 대해 '이제 전쟁'이란 표현을 쓰면서 전쟁은 전쟁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 라고 페이스북에 올렸다"며 "정부정책을 비판하면 이적이라는 취지인가. 애국·이적이란 이분법적 사고를 보여준 것에 굉장히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는 "제 SNS 글은 일본이 전면적으로 한국에 경제전쟁을 선포한 상황에서 일본이 한국 대법원 판결을 틀렸다고 말하고 한국정부도 틀렸다고 말하는데, 일본의 그 입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취지였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