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국 청문회] 때 아닌 '초딩논쟁'…"국민학생보다 못해"

공유
0

[조국 청문회] 때 아닌 '초딩논쟁'…"국민학생보다 못해"

이미지 확대보기


6일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때 아닌 '초딩논쟁'이 벌어졌다.
평소 법사위에서 '버럭 진행'으로 유명한 여 위원장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도 "진행은 내가 한다"며 자주 목소리를 높였고 조 후보자의 발언을 끊기도 했다.

이 같은 진행에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학생보다 못한 진행"이라며 반발했다.

여 위원장이 청문 시작 전 "오늘 후보자 청문과 관계없는 제3자 관련 질의 내용은 용납하지 않겠다. 그리고 검찰 수사를 비판하든지 비난하는 것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공지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그게 무슨 말이냐" "위원장이 무슨 권한으로 그러느냐. 월권이다" "국회의원이 왜 검찰 비판을 못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 위원장이 중간 중간 조 후보자의 말을 끊을 때에도 민주당 의원들은 발언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고 맞섰다.

여 위원장은 조 후보자가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경위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발언이 길어지자 "그렇게 길게 설명할 필요 없다. 이미 취지는 나왔다. 뭘 그렇게 미주알고주알 하느냐"고 발언을 끊었다.
그러자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청문회 아닙니까" "말씀 기회를 주셔야죠. 그렇게 끊으시면 어떻게 하느냐"고 했고 같은 당 박주민 의원도 "답변 제한은 없지 않습니까" 항의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여 위원장 진행에 반발해 "국민학생보다 못하지 않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여 위원장도 "내가 국민학생이냐"고 반발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국민학생보다 못하지 않느냐"고 맞받았고, 여 위원장은 혀를 차며 "이봐요. 원칙대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