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베트남 신발산업, 美 중국산 신발에 25% 관세 부과로 큰 피해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베트남 신발산업, 美 중국산 신발에 25% 관세 부과로 큰 피해

중국, 미국 대신 베트남 등 다른 나라로 신발 수출

center
미중 무역전쟁이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는 지적과 달리 베트남의 신발 산업은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언론 베트남네트(Vietnam Net)에 따르면 베트남의 미국이 중국산 신발에 25% 관세를 부과할 경우 베트남 신발 산업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베트남가죽신발협회(Lefaso)가 발표했다.

미국의 관세장벽에 직면하게 되면 대량의 중국산 신발이 베트남 등 다른 나라로 수출될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매년 미국에 약 150억 달러 규모의 신발을 수출하고 있으나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로 인해 중국산 신발 수출량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대미 신발 수출량은 다른 국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규모를 차지하며 단기간 내에 중국의 수출량을 대체할 국가가 없다고 지적했다.

대미 신발 수출량 2위인 베트남의 생산량으로도 이를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베트남은 중국을 대체하여 신발 산업에서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제조할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중국 및 다른 해외기업들이 베트남으로 생산 기지를 이전하게 된다면 베트남 신발 산업은 인력난에 허덕일 것으로 예상된다.

신발 제조업체들의 노동수요 증가는 인건비 상승을 초래하며 결과적으로 베트남 신발 제조업체들의 생산가격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