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 뉴스브리핑7] 북한, 미국과 9월 하순 대화 용의… 조국 장관 오늘 첫 국무회의 참석

공유
0

[모닝 뉴스브리핑7] 북한, 미국과 9월 하순 대화 용의… 조국 장관 오늘 첫 국무회의 참석

미국 해안경비대, 현대글로비스 선박서 3명 구조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3월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3월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1. 트럼프 “만남은 언제나 좋은 것” 북미 실무협상에 기대


북한이 9일(현지시간) "9월 하순에 대화하자"며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전격 제안, 한동안 멈춰져 있던 북한 비핵화 실무협상 시계가 다시 급박하게 돌아가게 됐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이날 담화는 북미 실무협상의 미국 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6일(현지시간) 공개강연을 통해 북한의 협상 복귀를 촉구한 지 3일 만에 이뤄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만남은 언제나 좋은 것"이라면서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2.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높이기 위원회 출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 조치로 우리나라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소속 위원회가 출범한다.

정부는 1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내용을 포함해 법률안 1건, 대통령령안 9건, 일반안건 1건 등을 심의·의결한다.

특히 회의에는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된 이후 처음으로 참석한다.

3. 美 해안경비대 한국인 4명 중 3명 구조… 1명은 위치 확인


미국 해안경비대(USCG)는 미 동부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운반선 골든레이호 안에 고립된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 선원 4명 가운데 3명을 구조했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또 나머지 선원 1명에 대해서는 선내 위치를 확인했으며 구출하기 위해 시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 국제유가 4거래일 연속 오름세


국제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 측이 감산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9일(현지시간)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다. 4거래일 연속 오름세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2.4%(1.33달러) 상승한 57.8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11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 30분 현재 배럴당 1.87%(1.15달러) 상승한 62.6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5.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주식가치 국대 총수 중 1위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국내 대기업집단 총수(오너) 일가 중 주식 부호 1위를 굳건히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국내 대기업집단 총수(오너) 일가 중 주식 부호 1위를 굳건히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6. 전국 대체로 흐리고 비… 중부지방 많은 비


화요일인 10일은 따뜻하고 습한 공기와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만나 만들어진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거나 구름이 많은 가운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