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이르면 이달 하순 개최

공유
1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이르면 이달 하순 개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대화하자” 전격 제안
트럼프 “만남은 언제나 좋은 것” 긍정적 반응 보여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사진=뉴시스
북한이 9일(현지시간) "9월 하순에 대화하자"며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전격 제안,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멈춰져 있던 북한 비핵화 실무협상 다시 급박하게 돌아가게 됐다. 이로써 그간 교착국면의 중대 돌파구가 열릴지 주목된다.

북한은 9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명의 담화를 통해 미국에 실무협상 개최를 제의했다. 다만 미국 측이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나오지 않는다면 지난해부터 이어온 협상의 막을 내리게 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놨다.
최 제1부상의 이날 담화는 북미 실무협상의 미국 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6일(현지시간) 공개강연을 통해 북한의 협상 복귀를 촉구한 지 3일 만에 이뤄졌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밤늦게 최 제1부상 명의의 담화를 보도했다. 미국 시각에 맞춰 실무협상 재개에 관한 공식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최 제1부상은 담화에서 "9월 하순경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 앉아 지금까지 우리가 논의해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 측이 조미(북미) 쌍방의 이해관계에 다같이 부응하여 우리에게 접수 가능한 계산법에 기초한 대안을 가지고 나올 것이라고 믿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최 제1부상은 그러면서도 "만일 미국 측이 어렵게 열리는 조미 실무협상에서 새로운 계산법과 인연이 없는 낡은 각본을 또다시 만지작거린다면 조미 사이의 거래는 그것으로 막을 내리게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하노이 노딜' 직후부터 미국이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나올 것을 촉구해왔다. 특히 지난 4월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올 연말까지 '인내심'을 갖고 미국의 '용단'을 기다리겠다고 시한을 정했다.
이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만남은 언제나 좋은 것"이라면서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고 로이터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북미 실무협상이 이르면 이달 중 성사될 가능성이 한층 커진 것으로 보인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