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마켓 핫 트렌드] 쿠팡, 국내 최초 민간 '배송전문가 자격' 발급 인증 획득

공유
0

[마켓 핫 트렌드] 쿠팡, 국내 최초 민간 '배송전문가 자격' 발급 인증 획득

배송관련 자격 공식 인증 국내 첫 사례

쿠팡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CS 배송전문가 자격’을 인증받았다. 사진=쿠팡이미지 확대보기
쿠팡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CS 배송전문가 자격’을 인증받았다. 사진=쿠팡
​오픈마켓 쿠팡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CS 배송전문가 자격증’ 발급 업체로 인증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쿠팡은 ‘사업내 자격검정 인증제도’로 민간자격을 획득했다. 국가자격증은 한국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화물차운전자격을 받아야 한다.
제조업 등 기술 분야의 인증 사례는 다수 있었지만 배송 업무에 대한 자격증이 부여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배송직군인 쿠팡맨의 업무 전문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데 의미가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CS 배송전문가 자격은 직업 능력에 따라 총 4단계(Fresh-Senior-Pro-Master)로 구성된다. 쿠팡맨으로 입사해 직무 교육을 받고 직무이론, 운전이론, 운전실기 등 시험을 통과하면 CS배송전문가 프레시 자격증을 받는다.

이후 일정 근속기간과 업무성과를 충족하면 교육 프로그램 수료와 시험을 거쳐 순차적으로 CS배송전문가 프로-시니어-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검정기준에 미달된 경우에도 추가 교육으로 재시험 기회를 준다.

남기영 쿠팡 트레이닝 디렉터는 “쿠팡은 배송 숙련도와 고객 응대 등 쿠팡맨 업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쿠팡맨들이 더 좋은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배송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hsj9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