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차원용박사, 미래전략 노하우 공개

공유
2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차원용박사, 미래전략 노하우 공개

노북, ‘실전 미래전략 콜로키움’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시작

미래학자 차원용 박사는 대학강단과 기업강연을 통해 4차산업혁명 사회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활발히 강연해 오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미래학자 차원용 박사는 대학강단과 기업강연을 통해 4차산업혁명 사회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활발히 강연해 오고 있다.


미래유망기술연구원(no book)은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소장 차원용)25년 미래전략 노하우 프로젝트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출간한 새책 <실전 미래전략 도출>과 미래전략 콜로키움을 통해 각자의 사례에 맞는 미래예측과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미래전략은 어느 한 분야로만 도출할 수 없다. 기술이 발달하면, 사람들의 삶이 변하고, 사회의 구조가 변화한다. 또 새로운 기술이 태동한다. 이처럼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생태계처럼 변화하는 것이다.

<실전 미래전략 도출> 프로젝트는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가 1994년부터 국가 및 대기업 미래전략 과제를 수행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로드맵을 도출하는 방법론이다. 참여자들이 알기 쉽게 배우고 체득하여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책과 콜로키움을 준비했다.

가령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고 있다. 하지만, 신기술이나 첨단장비들이 선진국의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제 막 개발되었을 뿐이다. 떠오르는 미세 신호(Weak Signal)를 찾아 그 의미를 분석하고 방향을 잡아야 한다.

이번 미래전략 도출 사례는 스마트시티를 대상으로 했다. 실제 로봇과 가상공간이 연결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CPS)은 가상세계에서 실제 세계를 제어하는 융복합 시스템이다. 이런 시스템은 나노기술(nano), 생명과학(bio), 정보기술(IT), 인지과학(cogno) 등 첨단기술의 융합이 건설, 교통은 물론,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에 적용되어 편리하고 안전하며, 행복한 스마트시티를 지향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미래전략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및 추진절차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미래사회 트렌드 분석, 미래핵심이슈 파악, 핵심이슈 네트워크 분석, 비전 및 목표 선정, 전략로드맵 작성, 추진과제 제시 등이다.
미래학자 차원용 박사가 스마트시티를 중심으로 한 '실전 미래 전략 도출'이라는 저서를 냈다. 이미지 확대보기
미래학자 차원용 박사가 스마트시티를 중심으로 한 '실전 미래 전략 도출'이라는 저서를 냈다.


특히 미래사회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문화 등 모든 분야를 거시적인 방법과 이를 토대로 미시적인 방법을 통해 아스팩 하이브리드(Aspect Hybrid)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제시한다.

또한 미래전략 도출 방법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환경스캐닝 기법(Environmental Scanning), 시나리오 기법(Scenarios), 미래바퀴 기법(Futures Wheel),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등 다양한 기법들도 배울 수 있다.

또 한권의 책 <IT 제국 대충돌 : Dimension Login>은 세계 글로벌 IT기업들을 이길 수 있는 3가지 기술 세상의 근원인 ▲물리학 기술 ▲세상을 바꾸는 디지털 기술 ▲세상의 원리 생물학 기술, 특히 AI, 로봇, 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등 IT 기술동향과 비지니스 모델(BI) 전략을 집중 분석했다.

펀딩기간은 96~ 105일이다. 노북은 오디즈펀딩에서 얼리버드 고객에게 국내 대표 미래학자 차원용 박사가 그동안 연구한 1,000여개의 기술들을 2차원의 시계열로 매트릭스화한 <2030 미래기술 발전 로드맵>을 증정한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