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간사이(關西) 지역 대한 수출 규제 품목 불화수소 제조업체 '고충' 토로

공유
0

[글로벌-Biz 24] 간사이(關西) 지역 대한 수출 규제 품목 불화수소 제조업체 '고충' 토로

오사카 상공회의소 설문조사서 "한국과의 문제로 악영향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오사카 상공회의소와 간사이 경제연합회가 지난 12일 발표한 회원 기업의 공동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이 한국을 반도체 재료 수출 관리 규제를 강화하면서 해당 제조업 지역이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뉴스위치(Newswich)가 설문 조사결과를 인용 보도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을 우대국에서 제외한 결과 제조업의 20.3%가 “악영향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모든 업종에서는 12.9%였다.
오사카상공회의소는 “수출 수속이 어려워져 일부는 영향을 받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한국과의 거래 비율은 적어 관망하는 기업이 많다"고 보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간사이 지역에는 수출 관리가 강화된 불화수소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업체 2곳이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있다.

양국 관계 악화에 따른 한국인 고객 감소와 일본 제품 불매운동도 우려된다. 다만 74.7%는 "거의 영향 없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악영향이 있다"고 한 내용(3항목 내 복수 응답)을 들여다보면 "한국 내에서 불매 운동의 격화에 따른 판매 감소"가 35.4%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수출 허가의 침체에 의한 생산·수출 감소와 그에 따른 매출 감소"가 31.3%로 나타났다. 한국의 전자업체가 생산라인 신설을 멈추어 센서를 수출할 수 없게 되거나 선박용 펌프 수출계약을 연기하는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한국을 향한 제품의 생산·판매 조정"이 29.2%, "한국으로부터의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가 25.0%순이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은 불매 운동에 따른 판매 감소가 41.9%로 가장 많았다.

악영향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의 대책(3항목 내 복수 응답)은 "한국 이외 지역으로의 수출 판매 강화"가 35.4%로 가장 높았다. 중소기업의 경우는 "특별한 대응은 취하지 않는다"가 40.0%로 가장 많았다.

이 설문조사는 8월 20일부터 9월 2일까지 전국 1613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유효 응답은 371개 업체다.

한국은 11일 일본의 조치가 부당하다는 이유로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등 양국의 관계 개선의 전망은 불투명하다고 뉴스위치는 전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