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GM노조 파업 결정… 새 협약에 합의 못해

공유
1

美 GM노조 파업 결정… 새 협약에 합의 못해

12년만의 파업 현실화… 캐나다·멕시코까지 생산차질 예상

전미자동차노조(UAW)가 14일(현지시간) 제네럴 모터스(GM)와의 협약이 오후 11시59분(한국시간 15일 오후 12시59분)을 기해 효력이 소멸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빠르면 15일 0시(한국시간 오후 1시)를 넘으면서부터 파업이 시작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전미자동차노조(UAW)가 14일(현지시간) 제네럴 모터스(GM)와의 협약이 오후 11시59분(한국시간 15일 오후 12시59분)을 기해 효력이 소멸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빠르면 15일 0시(한국시간 오후 1시)를 넘으면서부터 파업이 시작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사진=뉴시스
전미자동차노조(UAW)가 15일(현지시간) 제너럴모터스(GM)의 파업에 들어간다고 미 언론들이 전했다. GM 노조의 파업은 2007년 이틀간 발생했던 파업 이후로는 12년 만이다.

전미자동차노조와 GM은 4년 전 체결된 협약이 만료됐지만, 새로운 협약에 합의하지 못했다. 노조 간부들은 이날 오전 디트로이트에서 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파업 돌입을 결정했다고
미국 내 GM 공장에 근무하는 전미자동차노조 소속 노동자 약 4만8천명은 이날 밤 11시 59분을 기해 파업에 들어간다.

GM의 미국 생산이 중단되면서 캐나다와 멕시코에서의 GM 차량 생산도 멈춰 설 가능성이 크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테리 디테스 전미자동차노조 부위원장은 성명에서 "가볍게 결정한 게 아니다"라며 "이번 결정은 우리로서는 최후의 수단"이라고 밝혔다.

디테스 부위원장은 전날 밤 성명에서 "GM은 열심히 일하는 미국 노동자를 제쳐두고 기록적인 수익만 중시한다"며 사용자 측을 압박했다.

노조원 서한에서도 노조와 GM 측이 수개월 간 협상했지만, 임금·의료보험·고용안정·수익 배분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전미자동차노조는 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와는 노동계약을 무기한 연장하기로 합의했지만, GM과는 끝내 입장차를 줄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GM의 경우 미시간과 오하이오주의 대형 조립공장을 포함해 미국 내 4개 공장을 폐쇄할 계획이어서 노조와의 협상이 더욱 험난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한국지엠(GM) 노조도 지난 9~11일 사흘간 전면파업을 벌인 바 있다. 전면파업 이후에도 한국지엠 노사의 임금협상은 난항을 이어가고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