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건설, 국내 최초 LNG 액화 플랜트 원청사 지위 획득

공유
0

대우건설, 국내 최초 LNG 액화 플랜트 원청사 지위 획득

총사업비 5조원 나이지리아 ‘Train7’ 액화가스 플랜트 수주
다수 액화 플랜트 시공경험 보유…모잠비크 등 관련시장 ‘정조준’

나이지리아 보니 LNG 플랜트 1호기~6호기 전경. 사진=대우건설
나이지리아 보니 LNG 플랜트 1호기~6호기 전경.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글로벌 건설사들의 독과점 시장으로 여겨져 온 LNG 액화 플랜트 EPC(설계·조달·시공) 분야에서 국내 건설사 최초로 원청으로 참여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우건설은 지난 11일 나이지리아 액화천연가스(LNG) ‘Train7’에 대한 EPC 원청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를 인정받는 낙찰의향서(LOI, Letter of Intent)를 접수했다고 16일 밝혔다.
나이지리아 LNG Train 7은 연산 800만t 규모의 LNG 생산 플랜트와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은 이탈리아 사이펨(Saipem)과 일본 치요다(Chiyoda)와 합작법인(Joint Venture)을 구성해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원청으로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전체 EPC 금액의 약 40% 수준으로 합작법인에 참여하고 있다. 전체 사업비는 약 43억 달러(약 5조 원)로 대우건설의 몫은 10억 달러(1조2000억 원) 수준이다.

무엇보다 이번 수주는 일부 글로벌 건설사들이 독식해온 LNG 액화 플랜트 시장에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대우건설이 원청사 지위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우건설은 “기존 나이지리아 트레인 1호기부터 6호기 중 5개를 시공하며 나이지리아 내 최고의 건설사로 인정받고 있다”며 “풍부한 사업 경험과 현지 사정에 적합한 수행계획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1978년 나이지리아 진출 이래 현재까지 약 70개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특히 주요 발주처, 현장 인근 지역사회와 깊은 신뢰관계를 유지하면서 오랜 기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대우건설은 전세계에서 가동 중인 액화 플랜트 90여기 중 10기를 시공하며, 액화 플랜트 시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공 경험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수주한 나이지리아 ‘Train7’ 외에도 모잠비크, 카타르, 인도네시아 LNG 액화 플랜트 입찰에 참여 중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나이지리아 LNG 사업은 수익성 또한 양호해 플랜트 부문 실적개선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번 수주를 통해 대우건설이 글로벌 건설기업으로의 지속적인 도약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