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코카콜라가 건강에 해로운 10가지 이유는?

공유
12

[글로벌-Biz 24] 코카콜라가 건강에 해로운 10가지 이유는?

외국 매체 타임스 스퀘어 크로니클(TIMES SQUARE CHRONICLES)는 17일(현지시간), 코카콜라가 건강에 해로운 10가지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사진=글로벌 코카콜라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외국 매체 타임스 스퀘어 크로니클(TIMES SQUARE CHRONICLES)는 17일(현지시간), 코카콜라가 건강에 해로운 10가지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사진=글로벌 코카콜라 홈페이지 캡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탄산음료. 1886년 탄생한 코카콜라는 하루 평균 19억 잔, 1초로 환산하면 초당 2만1990잔이 판매되는 있다. 전 세계 20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연간 매출액만 10억 달러(약 1조1880억 원)에 달한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건강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외국 매체 타임스 스퀘어 크로니클(TIMES SQUARE CHRONICLES)는 17일(현지시간), 코카콜라가 건강에 해로운 10가지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많은 국가에서 설탕 음료의 소비가 감소하고 있지만, 매일 코카콜라는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미국인의 경우 평균 하루에 126g 이상의 설탕(25.2 티스푼과 동일)을 섭취해 비만·충치와 제2형 당뇨병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해당 보도는 조지아의 의사들이 매일 소다를 마시는 것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10 가지 파괴적인 코카콜라의 건강 위험에 대해 요약했다.

1. 코카콜라는 쓸모가 없다

코카콜라나 다른 청량음료와 같은 음료에는 영양적으로 유익한 성분이 없다. 대부분 정제 된 설탕과 여과수로 구성된다. 그러나 사람들은 매년 무수한 양의 청량음료를 마신다.

2. 신장 기능의 거부
하버드 의대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 콜라 섭취는 신장 감소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결론 지었다.

3. 체중 증가와 비만

체중 증가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코카콜라 등 청량음료에 존재하는 불필요한 여분의 칼로리 때문이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하루 330㎖캔의 단 음료를 마시는 것은 매월 1파운드 이상(약 0.45㎏)의 체중 증가를 의미한다.

비만·체중 증가의 위험이 각 음료수 소비 때 1.6 배 증가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코카콜라 등 인공 음료의 섭취는 복부 주변의 지방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소비 수준을 낮추면 체질량 지수가 낮아졌다.

4. 당뇨병

체중 증가의 빠른 증가는 또한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과학자들은 많은 양의 음료 (천연 과당이 많이 함유 된 음료)가 당뇨병 위험이 높지 않다고 믿는 연구를 수행했다. 흥미롭게도 연구원들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설탕의 대사 효과가 첨가 된 설탕과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주스의 미네랄, 섬유, 식물 화학 물질과 비타민은 당뇨병과 체중 증가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다.

5. 골다공증과 약한 뼈의 위험

인공 음료를 자주 섭취하면 우유를 소다 음료(특히 콜라)로 대체하는 사람들의 경우 골다공증과 뼈 약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당연히 골다공증은 4400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걱정되는 질병입니다.

터프츠 대학교 (Tufts University)의 연구진은 수천 명을 연구 한 결과 비타민 D와 칼슘 섭취를 잘 관리했지만 하루에 3병 가량의 콜라를 마신 사람들은 뼈 미네랄 밀도가 4% 낮아 졌다고 결론지었다.

6. 충치와 침식

콜라가 치아 법랑질을 녹인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청량음료는 충치의 원인이 된다. 콜라는 치아를 보다 민감하고 약하며 부패하기 쉽도록 한다. 치과 전문가들은 탄산음료와 인공 음료에서 발견되는 산 성분이 사탕에서 발견 된 고형 설탕에 비해 치아에 더 나쁘다는 것을 발견했다.

7. 신장 손상

연구원들은 콜라와 다른 청량음료가 신장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충분한 증거를 발견했다. 그들은 다량의 소다 소비가 건강에 매우 위험한 신장 결석 형성을 초래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결석은 많은 미네랄 불균형과 산도가 소변을 통해 칼슘을 제거하는 소다 음료에서 발견되므로 신장 결석을 형성하기 때문에 형성된다는 것이다.

8. 혈압과 탈수 증가

콜라는 혈압을 높이고 더 자주 소변을 보게하는 이뇨제다. 전문가들은 과당 과소비가 체세포를 탈수시키고 영양분을 흡수하기 어렵게 만들어 사람이 폐기물을 제거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믿고 있다.

9. 콜라의 카라멜 색소는 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사람들은 콜라의 갈색에 감탄하지만 어디서 그 색을 얻겠는가? 캐러멜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갈색 착색은 화학 공정에서 나온다. 고온에서 설탕이 아황산염과 암모니아와 반응하면 착색된 콜라가 생긴다.

10. 기타 유해한 영향

영국 과학자들은 콜라 섭취가 펩시, 환타와 코카콜라와 같은 음료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방부제 E211과 같이 심각한 세포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DNA의 중요한 부분을 줄일 수 있다.

해당 매체는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연구자들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콜라 음료와 관련된 다른 유해한 영향이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인공적으로 달게하거나 카페인이있는 음료는 여러 질병의 위험 인자를 증가시킬 수 있다. 폐 질환과 천식 위험 증가, 요산 수치의 상승, 정신 건강 문제, 고혈압 발병 위험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콜라 등 탄산음료보다는) 깨끗한 물이나 100% 신선 과일 주스, 허브·녹차·홍차(산화 방지제가 풍부) 등을 마실 것을 권장했다.


정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jddu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