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 일본 무역협상 타결, 농산물과 자동차 관세 맞교환… 옥수수 250만t 추가 수입

공유
1


[속보] 미국 일본 무역협상 타결, 농산물과 자동차 관세 맞교환… 옥수수 250만t 추가 수입

center
[속보] 미국 일본 무역협상 타결, 농산물와 자동차 관세 맞교환… 옥수수 250만t 추가 수입
미국과 일본이 무역협상을 타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 일본과 미국산 농산물 구매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무역협정을 "잠정 합의"(initial agreement)했다고 의회에 통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회가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경우 일본과 곧 협정을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잠정합의에 따르면 일본은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대폭 확대하고 미국은 일본산 공산품의 진입규제를 축소한다.

구체적으로 일본은 쇠고기, 돼지고기, 유제품, 와인, 에탄올 등 미국 농산물에 대한 관세를 낮춘다. 또 미국은 자동차를 제외한 일본 산업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각각 낮추기로 했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산 옥수수 250만t을 추가로 수입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 등에서 수입하는 자동차와 관련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미일 무역협상을 의식 자동차 관세 결정을 올해 11월로 연기한다고 밝혀왔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