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레드·QLED 동급 취급에 LG 삼성, 8K로 소비자 헷갈리게 하지 말아야”

공유
0

올레드·QLED 동급 취급에 LG 삼성, 8K로 소비자 헷갈리게 하지 말아야”

LG전자,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 열고 경쟁사 TV 십자포화

이정석 LG전자 HE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상무(사진 맨 오른쪽)이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출입기자들을 모아놓고 ‘8K 및 올레드 기술설명회’를 하고 있다. 사진=오만학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이정석 LG전자 HE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상무(사진 맨 오른쪽)이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출입기자들을 모아놓고 ‘8K 및 올레드 기술설명회’를 하고 있다. 사진=오만학 기자
“삼성전자가 8K 시장을 주도하고 싶다면 물량만 늘릴 것이 아니라 규격에 맞는 TV를 내놓아야 한다.”

그동안 국내·외 시장에서 간접적인 방법으로 자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올레드) TV와 삼성전자의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TV의 차별성을 강조해 온 LG전자가 이번에 작심한 듯 경쟁사 TV를 정조준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지난 6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전시회 ‘IFA 2019’에 이어 두 번째 저격이다.
LG전자는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출입기자들을 모아놓고 ‘8K 및 올레드 기술설명회’를 열었다. 회사 측은 “새롭게 등장한 8K(7680x4320) TV 해상도와 자사 올레드 관련 기술에 대한 기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설명했지만 사실상 삼성전자 8K TV를 저격하기 위한 자리였다.

실제 LG전자는 기술설명회 대부분의 시간을 삼성전자 8K TV를 비판하는데 사용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이정석 LG전자 HE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담당(상무)은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International Committee for Display Metrology)’의 표준규격에 따르면 8K TV는 3300만개 이상 화소 수는 물론 화질선명도 50% 이상 이라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삼성전자의 2019년 8K TV 모델은 선명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날 LG전자는 자사 8K OLED TV와 삼성전자 8K QLED TV 모델을 한 데 모아놓고 시연영상을 재생하는 방법을 통해 삼성전자 8K TV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또한 LG전자는 삼성전자 측이 ‘QLED’라는 용어를 ‘QD-LCD(퀀텀닷-LCD)’가 아닌 ‘양자점발광다이오드’라는 의미로 혼탁하게 만들어 소비자들이 삼성전자 TV를 자발광다이오드(스스로 빛을 내는 패널) TV로 착각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LG전자의 주장을 일축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8K TV의 화질은 화소수뿐만 아니라 밝기, 컬러 볼륨 등 광학적 요소와 영상처리 기술 등 다양한 시스템적 요소를 고려해 평가돼야 한다"면서 "현재 8K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단계에서 선명도와 같은 소모적 논쟁보다는 '8K협회'에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 미래 시장을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