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 창동에 창업·문화산업단지 조성한다…"동북권 신경제중심지"

공유
0

서울 창동에 창업·문화산업단지 조성한다…"동북권 신경제중심지"

서울시, 박원순 시장 등 유관기관 300여명 참석 기공식

서울시가 도봉구 창동을 일자리·문화산업 거점이자 산업생태계 핵심시설인 ‘(가칭)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를 갖춘 동북권 거점으로 육성한다.

서울시는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에 창동 창업및 문화산업단지를 2023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조성하기로 하고 박원순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기공식을 가졌다.
시에 따르면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는 지하 7층~지상 16층 문화창업시설과 지하 7층~최고 49층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두 건물은 서로 연결된 형태로 건립된다.

부지는 지하철 1·4호선이 지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이 지나갈 역세권에 있다.

문화창업시설에는 2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창업 엑셀러레이팅 공간, 문화 관련 사무실 약 300개가 들어선다. 인근 동북권 창업센터와 동북권 15개 대학의 유망 새싹기업(스타트업)들이 유입된다.

창업 엑셀러레이팅 공간은 창업과 교육, 전시, 마케팅을 통합한 곳이다. 현재 글로벌 오피스 컨설팅 업체인 JLL이 구성안과 임대 전략에 대해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오피스텔에는 창업창작레지던스 공간 792실과 문화집객시설(서점, 문화집회시설, 상업시설), 주차장 등이 들어선다.

창업·창작 레지던스 공간은 사회 초년생, 1인 청년 창업자, 문화예술인 등이 거주하며 창업·창작 활동을 하고 문화·여가 생활까지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한다.
두 건물 저층부에는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집객시설이 배치된다. 지하 판매시설은 추후 조성되는 복합환승센터, 서울아레나 등 주변시설과 직접 연결된다.

박원순 시장은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는 동북권 균형 발전을 이끌어갈 새로운 창업·문화산업의 거점시설”이라며 “창동·상계 지역은 이를 발판으로 도심의 배후주거지에서 수도권 동북부 320만의 신경제중심지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