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용만, 경기 리스크 폭포수처럼 쏟아지는데 논의는 ‘실종’

공유
0

박용만, 경기 리스크 폭포수처럼 쏟아지는데 논의는 ‘실종’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8일 일본의 수출규제 등 대외환경 악화 속에서 기업의 우려가 커지는데도 불구, 경제 이슈에 대한 논의를 찾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이날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린 ‘전국상공회의소 회장 회의’ 개회사에서 "요즘 경기 하락 리스크가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것 같다"며 "주요국 간의 통상 갈등에 더해서 일본 수출규제의 장기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를 걱정하는 기업 현장의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 회장은 그러나 "경기 하락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할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 경제 이슈 관련된 논의 자체가 실종된 것 같아 대단히 안타깝다"면서 "경제 이슈에 있어서만큼은 10년 후 미래를 보고 해야 할 일을 찾고 이행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또 "각축전이 되어 가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은 구시대적 법과 제도로 인해 손발이 묶여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있다"며 "기업 미래를 위한 투자 활동이 부진한 것도 폐쇄적 규제 환경과 무관치 않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올해 입법 성과가 부진한 가운데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마저 이대로 흘러가 버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며 "쟁점 없는 법안들만이라도 우선해서 통과시켜 주길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