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희연 교육감, "학종 자소서 폐지 반대"

공유
0

조희연 교육감, "학종 자소서 폐지 반대"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밝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확보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자는 일부 주장에 대해 사실상 반대 의견을 내놓았다.사진=뉴시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확보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자는 일부 주장에 대해 사실상 반대 의견을 내놓았다.사진=뉴시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 확보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자는 일부 교육·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사실상 반대 의견을 내놓았다.

현재 대입개편안을 마련 중인 교육부는 향후 시도교육감협의회 등을 포함한 교육 유관단체 의견수렴을 거쳐 학종 개선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조 교육감은 18일 출입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지금 상황을 보면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다"며 "그러면 그게 장기적으로 맞을까. 지필고사 시험 외에 다양한 교과활동을 하는 게 혁신적인데, (현재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자소서 폐지 주장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는 말과 같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입시부정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번 사태 본질에 교육문제가 있고, 흥미롭게도 이번 사태를 통해 교육정책에 대한 현 정부의 의지가 훨씬 강화되고 급진화되는 느낌"이라며 "심층적 대안을 찾는 방향으로 지형이 바뀌는 면도 있어서 거꾸로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진보성향의 교육단체들로부터 일제고사 부활이라는 지적을 받은 기초학력 제고 방안에 대해서는 "내가 일제고사 부활론자겠나"라며 "무책임하게 아무 것도 안 하면 아무 얘기도 안 듣고 책임질 것도 없는데, 책임감있게 하자고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지난 16일 의견수렴 절차가 끝난 서울 강서구 송정중학교 폐교와 관련해서는 "유지를 할 때 예상되는 문제들이 있다"면서도 "그런 문제까지 교육부와 소통하고 거의 보완지점을 찾아가고 있다. 유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