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8월 일본여행 한국인 감소 폭 사상 최대

공유
0

8월 일본여행 한국인 감소 폭 사상 최대

일본 불매 운동 영향…작년 동월보다 48% 줄어 7월 감소 폭의 6배 육박

지난 4일 인천국제공항 탑승수속 카운터가 일본행 항공기 수속 시간임에도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 인천국제공항 탑승수속 카운터가 일본행 항공기 수속 시간임에도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의 '일본 불매' 운동으로 일본 관광 시장이 격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한 달간 일본을 여행한 한국인 수가 사상 최대폭으로 급감하면서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이 18일 발표한 방일 외국인 여행자 통계(추계치)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을 찾은 한국인 여행자 수는 30만8700명에 그쳐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48.0% 떨어졌다.

이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로 촉발된 불매 운동이 시작된 첫 달인 7월 감소 폭(-7.6%)의 6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이로써 지난 1~8월 방일 한국인은 473만3천100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9.3% 감소했다.

지난달 일본을 찾은 전체 외국인 수도 한국인 감소 영향으로 증가세가 꺾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 감소한 252만100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8월의 한국인 여행객 감소폭은 전체 증가세를 억누를 정도로 일본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아 일본 정부가 목표로 하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차질을 야기할 공산이 큰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외국인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현지 관광업계 관계자는 "작년 동월 대비 기준으로 반 토막 수준으로 방일 한국인이 급감한 것은 국교정상화 이후 처음 있는 일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관계가 개선되지 않으면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도쿄를 제외하고 관광객이 많이 몰렸던 오키나와, 삿포로, 오사카, 후쿠오카 등지의 한국인 방문객은 급감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이달(9월)도 작년 동월 대비 40%대 전후의 감소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