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공기관, 여성 임원 '1명 이상' 임용… 장애인 고용↑

공유
0

공공기관, 여성 임원 '1명 이상' 임용… 장애인 고용↑



정부가 내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최소 1명 이상의 여성 임원을 임용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기관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24일 관계 부처 합동으로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 여성 고위관리자가 '제로'인 중앙부처는 6곳, 광역 지자체 5곳, 공공기관은 68곳이다.

특히 공공기관 68곳 중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을 제외한 '기타 공공기관'이 59곳을 차지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기타 공공기관의 여성 임원 임용 실적을 주무 부처의 정부 업무평가에 반영해 이행을 유도하기로 했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은 이미 경영 실적 평가에 여성 임원 비율이 반영되고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중앙부처 고위공무원의 10%, 지방자치단체 5급 이상 과장급의 20%, 공공기관 임원의 20%까지 여성 관리자 임용 비율을 달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법정 장애인 의무고용률 3.4%에 미달하는 지자체는 신규채용 때 의무고용률의 2배인 6.8% 이상을 장애인으로 채용토록 할 방침이다.

또 국가공무원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채용시험의 경력·학위·자격증 등 지원요건을 완화하기로 했다.

지방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목표 비율을 현재의 21%에서 2022년 3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 9급 공채 선발 예정 인원의 2% 이상을 뽑던 저소득층 구분 모집을 7급 공채에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