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항저우시, 알리바바 등 100대기업에 간부 파견 방침 논란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 항저우시, 알리바바 등 100대기업에 간부 파견 방침 논란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첨단기술 핵심 허브로 유명한 항저우시 당국이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등 민간 기업들에게 간부들을 파견해 상주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항저우시는 100여명의 간부들을 선발해 알리바바, 와하하, 지리자동차 등 관내 100대 중점 민영기업에 '정부 사무대표' 자격으로 파견할 방침이다.
항저우시 당국은 '정부 사무대표'들이 기업의 각종 어려움 해결에 도움을 주는 업무에 집중할 것이라며 지방정부가 경영에 간섭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논란이 커지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 경제가 미국과의 무역 전쟁이 심화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민간 부문 개입을 강화하려는 조치라고 풀이했다.

중국 관영언론들도 부당한 경영 간섭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저장신문은 논평에서 "기업의 경영에 쉽게 간섭을 하고, 심지어는 기업인이 기업을 관리하는 것을 대체하는 등의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시정부의 결정을 비판했다.

중국은 표면적으로 사회주의 시장경제 제체를 표방하며 민영 부문과 시장 개방의 확대를 천명하고 있지만 시진핑 국가주석 집권 이후 민영과 외자 기업에 대한 정부 영향력 확대가 강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