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 18개국 시민 절반이상 부패 증가

공유
0

[글로벌-Biz 24]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 18개국 시민 절반이상 부패 증가

국제투명성기구, 정부부패 심각 지적…베네수엘라, 정부 부패와 횡령으로 인도주의적 위기

노상에서 바나나를 팔고 있는 베네수엘라 거리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노상에서 바나나를 팔고 있는 베네수엘라 거리 모습.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18개국 시민 절반 이상이 자국의 부패가 심화되고 있으며 정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믿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투명성기구(TI)가 24일(현지시간) 펴낸 '2019 국제부패지표-중남미·카리브해' 보고서에 따르면 이 지역 18개국 1만7000명 이상의 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3%가 지난 1년간 부패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85%는 정부의 부패가 커다란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료와 교육 등 공곡서비스에 접근하려고 할 때 5명 중 1명이 성적 강요에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네수엘라는 전례없는 수준의 큰 부패와 횡령의 결과로 엄청난 인도주의적 위기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400만명 이상의 베네수엘라 시민들이 식량, 의약품 및 전기와 물과 같은 기본 공공 서비스의 부족으로 이 나라를 탈출했다. 또한 보안 및 운송 서비스 악화와 가스 부족으로 인해 수백만 명의 시민이 베네수엘라를 떠나게 됐다.

베네수엘라 국민 87%가 대통령과 주변인물들이 부패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38%는 의회 의원 대부분 또는 전부가 부패했다고 응답했다. 시민들은 야당 다수가 있는 국회를 행정부보다 덜 부패한 것으로 보는 셈이다.

멕시코는 3명 중 1명 이상인 34%가 지난 1년간 뇌물을 줘봤다고 답해 뇌물 경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가장 낮은 곳은 코스타리카로 7%가 1년간 뇌물 경험이 있었다. 뇌물을 준 대상은 경찰(24%)이 가장 많았고, 뇌물을 준 이유로는 '상대가 요구했기 때문'(33%)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국제투명성기구는 "지난 5년간 중남미 각국에서 주요 정치인들이 부패로 처벌받고 대규모 부패 수사가 진행되는 등 반(反)부패 모멘텀이 커졌음에도 시민 대부분은 정부의 노력이 충분치 않고 부패도 증가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