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울산 수소충전소, 개설 1년 만에 문 닫으려는 이유는?

공유
6

울산 수소충전소, 개설 1년 만에 문 닫으려는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 연료 전지 기술 대사를 자임하고 정부가 수소 차량에 보조금을 지급하며 오는 2025년까지 충전소 인프라 설치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충전소 설치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보기

로이터통신은 25일 현대자동차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울산에서 개설 1년 만에 묻닫으려는 한 수소 충전소 사례를 소개하며 이같이 보도했다.이 충전소는 울산에 개설된 충전소 다섯 곳 중 하나로 수소 펌프 두 대가 설치됐다. 정부는 배터리 전기차용 급속 충전소 충전설비 비용보다 여섯 배나 많은 30억 원을 지급했다는데도 이 충전소는 충전 차량의 수가 제한돼 있는데다 수소 소매 가격을 낮게 책정한 정부 정책에 따라 흑자로 돌아서지 못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 충전소 사장(32)은 로이터에 "정부가 운영비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이곳은 30억짜리 고철 덩어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올해 발생한 수소저장고 폭발로 배출가스 제로 연료 사용을 늘리려는 문재인 정부와 현대자동차에 대한 시위가 잇따른 것도 한몫을 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발전을 '미래의 빵과 버터'라고 부르고 수소기술의 대사를 자임했으며 오는 2030년까지 한국에서 85만 대의 연료전지차량(FCV)이 달리도록 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로이터는 이는 현재까지 한국내에서 판매된 연료전지 차량이 고작 3000대 미만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과일 것이라면서 한국보다 세 배나 큰 자동차 시장을 보유하고 연료전지차량 옹호국인 일본이 같은 시기 목표를 80만대로 정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한국에서 연료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맞이한 도전들은 전기차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시기에 연료전지 차량이 단 번에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마주칠 길고도 어려운 싸움임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로이터는 또 문재인 정부와 수소 차량을 판매하는 유일한 자동차 회사인 현대차에게도 수소차는 성공 보증이 없는 값비싼 프로젝트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5년 동안 수소차 판매와 충전소 설치에 총 18억 달러를 보조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추정했다. 보조금 지급으로 현대차 넥소 가격은 절반인 약 3500만 원(2만9300달러)으로 낮아졌고 올해 판매는 급신장한 반면, 일본은 도요타 차량의 3분의 1만 보조금으로 지급해 미라이 가격이 4만6200달러에 이른다고 로이터는 소개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