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SK이노와 갈 데까지 간다…美 법원에 또 특허침해 소송

공유
0

LG화학, SK이노와 갈 데까지 간다…美 법원에 또 특허침해 소송

“경쟁사에 소송당할 시 맞대응하는 글로벌 트랜드 따른 것”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또 다시 미국에서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LG화학은 27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주 연방지방법원에 SK이노베이션과 SK이노베이션 전지사업 미국법인인 SK 배터리 아메리카를 특허침해로 제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일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과 LG전자를 배터리 특허침해로 제소한 것에 대해 대응에 나선 것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특허 소송은 경쟁사 등으로부터 특허침해 소송을 당한 경우, 정당한 지재권 보호를 위해 특허로 맞대응하는 글로벌 특허소송 트렌드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LG화학은 ITC에 2차전지 핵심소재 관련 특허를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소재, 부품 등의 미국 내 수입 전면 금지를 요청했다.

또 델라웨어 연방지방법원에는 특허침해금지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함께 제기했다.

LG화학은 미국에서 판매 중인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을 분석한 결과 배터리가 LG화학의 미국특허 5건을 침해했다고 판단했다.

LG화학은 관계자는 “침해 당한 미국특허는 모두 2차전지 핵심소재 관련 '원천특허'에 해당해 사실상 회피설계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원천특허란 관련 기술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요건을 권리로 갖고 있는 특허를 뜻한다.

앞으로 다른 발명자들이 이 특허 내용을 적용하지 않고서는 동일한 기능과 작용효과를 얻기가 힘들다.

또한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의 원천개념 특허와 SRS® 코팅층의 최적화된 구조를 구현한 특허, SRS® 코팅 분리막의 열적·기계적 안정성을 최적화한 특허 등 SRS® 관련 특허 3건을 침해했다고 강조했다.

LG화학이 지난 2004년 독자 개발한 SRS®기술은 분리막 원단에 세라믹 구조체를 형성시켜 열적·기계적 강도를 높이고, 내부단락을 방지해 성능 저하 없이 배터리 안정성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배터리 공급사로 선정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며 "일본 도레이인더스트리와 중국 시니어 등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것도 SRS® 특허가 기술력은 인정받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현재 LG화학은 한국과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SRS®기술관련 약 800여건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LG화학은 특허를 무단 사용하는 기업에 엄정하게 대처한다는 방침에 따라 지난 2017년 미국 ITC에 ATL을 SRS® 특허침해로 제소하고 최근 라이선스 등 합의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아울러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양극재 조성과 입자 크기를 최적화하는 기술 관련 미국특허 2건을 추가 침해했다고 밝혔다.

양극재는 배터리 용량과 출력을 높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며 배터리 재료비의 약 40%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원재료다.

LG화학은 양극재 분야의 특허 수만 해도 약 2300여건에 달한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