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디지털 채널 구축…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유
1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디지털 채널 구축…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겸 신용회복위원장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이미지 확대보기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겸 신용회복위원장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이 서민들의 금융 지원을 위한 비대면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연말까지 통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신분증만으로 서민금융 지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이용체계를 개선한다. 아울러 서민들을 위한 맞춤형 현장지원과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포함하는 '서민금융 PB시스템'을 구축한다.

이계문 서민금유진흥원장 겸 신용회복위원장은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사업 추진 방향을 밝혔다.
먼저 연말까지 서민금융진흥원은 각각 통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종이없는 '페이퍼리스' 창구 구현,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상담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상담의 질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고객 이용이 편리하도록 홈페이지 메뉴와 디자인의 개편과 함께 통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 원장이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신용회복위원회도 디지털 기반의 서비스 구축을 위해 이달부터 시범서비스를 운영한다. 채무조정, 소액대출 등과 같은 신용회복위원회의 핵심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하도록 서민금융진흥원과 마찬가지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관련 부서를 개편하는 한편, 챗봇을 활용한 상담시스템 등을 똑같이 도입한다.

이렇게 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올 연말까지 서민금융진흥원 2개, 신용회복위원회 1개 등 총 3개로 나뉘어 출시될 예정이다. 이는 청년 등 젊은층이거나 개인정보 노출 등을 꺼려하는 고객들의 서민금융정책상품에 대한 문턱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또 서민들이 재무적인 어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사전 예방교육, 맞춤현 현장지원과 체계적인 사후관리에 이르는 서민금융 PB시스템도 구축한다.

금융지원 이후에도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 신용등급 상승이나 자영업 컨설팅 등을 통한 매출 증가를 유도해 시중은행을 이용하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계문 원장은 앞으로 홍보 강화를 통해 정책금융상품 수요자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취임 이후 1년간 전국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47곳 중 25개 센터를 방문한 결과 현장에서 직접 상담한 사람들 모두 서민금융제도를 잘 몰라 제때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데 착안, 앞으로 수요자 입장에서 불편한 점들을 개선하면서 진흥원과 신복위를 알려나가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취임 1주년을 맞은 소회를 밝히면서 "취임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서민들의) 상담을 직접하면서 업무를 시작했는데 이때 여러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에게 어떻게 알고 왔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물어물어 찾아왔다고 답한다"며 "처음에 왔을 때는 홍보가 부족했는데 지금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취임후 지난 1년간 이 원장은 업무효율화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서민금융 상담체계를 개선해왔지만 앞으로 더 알려 서민금융 수요자들을 발굴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홍보 강화와 서민금융 지역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올들어 지난 7월까지 센터 방문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8% 증가했다.

홍보 강화와 제도 개선 등의 영향으로 서민맞춤 대출 연계지원도 올들어 7월까지 2611억 원으로 같은기간 79.6%나 급증했다. 서민맞춤대출은 신용등급, 개인 소득과 관계없이 대출을 몰라도 본인에게 유리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일종의 대출 안내 서비스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전문상담사를 통해 정책서민금융상품과 은행·저축은행 등 59개 금융사의 180여개 상품중에서 소비자에게 필요한 맞춤 대출을 상담해준다.

서민금융콜센터인 1397의 고객 상담 방식을 ARS 연견방식이 아닌 직접 연결 방식으로 개편하고, 개인 정보동의 방식도 녹취대신 휴대전화 메시지 인증 방식으로 개선하면서 고객 응대 건수가 늘고 상담시간도 단축됐다.

그동안 신용회복위원회도 개인채무자 신용회복지원제도 개선방안과 맞물려 연체 이전부터 채무상각 후까지 단계별로 맞춤형 채무조정제도를 완비했다. 채무자의 정보 입력, 심사 등 업무프로세스를 간소화·자동화해 업무 처리시간을 단축하고 소액대출 심사에 필요한 절차와 양식을 간소화하는 등 효율성을 높였다.

이 원장은 "신용회복위원회는 모든 채무자의 채무 고민을 함께하는 채무상담종합센터"라며 "채무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적시에 받도록 채무상담종합센터 역할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