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보]北, "신형 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자위력 강화"...한국 방어수단 있나

공유
0

[상보]北, "신형 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자위력 강화"...한국 방어수단 있나

    북한이 지난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 북한이 지난 2017년 그 존재를 공개한 '북극성-3형'을 실제 시험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비핵화 협상 재개 국면에서 신형무기 공개함으로써 미국을 압박하려는 의도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 주종을 이루지만 한국에 던지는 메시지는 엄중하다. 한국 전역은 북한의 대구경 방사포, 지대지 탄도탄에 이어 탐지와 요격이 대단히 어려운 북한의 새로운 공격 무기에 고스란히 노출됐는데도 그 위험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SLBM은 어디서 날아오는지 알 수 없는 비수여서 미국은 물론 한국은 방어수단이 없다.
북한이 지난 2일 오전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뉴시스
북한이 지난 2일 오전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뉴시스


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2019년 10월 2일 오전 조선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통신은 "새형의 탄도탄 시험발사는 고각발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또 "이번에 진행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형' 시험발사의 성공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외부세력의 위협을 억제하고 나라의 자위적 군사력을 더 한층 강화하는데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 중대한 성과"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전날 오전 7시11분께 강원도 원산 북동쪽 17㎞ 해상에서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이 미사일의 최대 비행고도는 910여㎞, 비행 거리는 약 450㎞로 탐지됐다.

북한이 고각발사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직접 공개함에 따라 정상 각도 발사시 비행거리는 더욱 길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2017년 8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국방과학원 화학재료연구소 시찰 소식을 전하면서 '수중전략탄도탄 북극성-3'이라고 적힌 미사일 구조도를 노출했다. 이후 2년여 만에 실제 시험발사에 성공한 셈이다.
지난 2016년 4월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수중시험발사을 실시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016년 4월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수중시험발사을 실시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사진=로이터
북극성-3형은 북한이 2016년 8월 시험발사에 성공한 기존 SLBM인 '북극성-1형'과 2017년 2월 이를 지상발사용으로 개조해 발사한 '북극성-2형' 보다 사거리 등이 향상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2016년 8월 동해에서 시험발사한 북극성-1형은 약 500km를 비행했는데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감에서 북극성-1형과 2형의 사거리는 1300여㎞라고 말했다.

잠수함 전문가인 문근식 국방안보포럼 국장은 미국의소리방송(VOA)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전략폭격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이 세 가지 중 가장 위협적인 것이 바로 SLBM"이라면서 "지난 2016년 8월 북한이 SLBM 시험발사에 성공하면서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인도 등에 이어 7번째로 SLBM 개발에 성공한 나라로 평가됐다며, 미국에 큰 위협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ICBM이나 전략폭격기는 어디서 쏘는지 아니까 거기만 공격하면 되고, 중간에 날라오는 것을 요격할 수 있는데 SLBM 은 어디서 날아올지 모르는 비수"라면서 "숨겨놓은 칼, 핵폭탄 중에 가장 위협적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