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외부 자문위 노사에 쓴소리…"미래 산업 공동대응 못하면 공멸"

공유
0

현대차 외부 자문위 노사에 쓴소리…"미래 산업 공동대응 못하면 공멸"

현대차 울산공산 생산라인.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 울산공산 생산라인.
현대자동차 노사 외부 자문위원들이 노사에 쓴소리를 내뱉었다. 노사가 힘을 합해 전동화와 공유경제 등 미래 산업에 대응하지 못하면 공멸할 수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현대차 노사는 최근 울산공장에서 고용안정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외부 자문위원회들로부터 미래 고용 문제와 관련한 제언을 들었다고 6일 밝혔다.
자문위는 이번 회의에서 전동화(Electrification), 공유경제(Sharing), 새로운 이동수단(Mobility) 등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조만간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업 인력은 최소 20%에서 최대 40%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생산성 향상을 통해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는 하이로드(High Road)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문위는 4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면 노사가 공멸한다는 인식아래 안정적이고 유연한 인력 운영 원칙을 확립해 고용안정과 경쟁력 향상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친환경 차 도입에 따라 새로 적용하는 부품은 부품업체들과 개방적 협력관계를 통해 조달하고, 노사가 함께 미래 고용변화에 대한 정확한 실태분석을 통해 국내공장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을 것을 제언했다.

한편 현대차 고용안정위 외부 자문위는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 조형제 울산대 사회복지학 교수, 여상태 청년희망재단 사무총장,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백승렬 어고노믹스 대표 등으로 구성돼 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