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소재·부품·장비업체 2차 펀드 조성…1000억원 규모

공유
0

산업부, 소재·부품·장비업체 2차 펀드 조성…1000억원 규모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2차 펀드조성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8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2차 펀드조성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8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2차로 펀드 조성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소부장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000억 규모의 ‘GIFT(Governmental Industrial Fund for new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2호 펀드’ 운용사 선정 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기술이전, 공동기술개발, 인수합병(M&A) 등 외부 기술 도입을 성장 전략으로 삼은 소부장 업체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금융권과 협력, ‘개방형 혁신성장을 통한 기술사업화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성장사다리펀드 등 GIFT 펀드를 조성했다. 이 GIFT 1호 펀드는 이미 지난 6월 1040억원 규모로 결성돼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2호 펀드는 투자대상을 소부장 기업으로 특화했다. 소부장 업계의 신속한 대체기술 확보와 공급처 다변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산업부는 지난 8월 ‘소부장 경쟁력 강화대책’ 발표 이후 관련 정책을 추진해 왔다. 핵심품목 기술개발 착수, 실증·양산 테스트베드 확충 등이 그 예다. 이번 펀드 조성을 통해 국내외 외부기술도입을 활용한 핵심기술 확보를 촉진할 방침이다.

박건수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조속히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들도 자체개발 관행에서 벗어나 외부자원을 활용한 기술획득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GIFT 2호 펀드가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신속한 핵심기술 확보와 공급선 다변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