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6개국, 北 SLBM 시험발사 규탄 공동 입장

공유
0

EU 6개국, 北 SLBM 시험발사 규탄 공동 입장

유럽연합(EU) 6개국이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공동으로 규탄하는 성명을 8일(현지시간) 내놨다.

이들 6개국은 안보리 비공개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관련 논의를 가졌으며, 공동입장을 표명했다.
영국, 프랑스, 독일이 북한의 SLBM 발사에 대해 안보리 회의에서 성토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프랑스, 독일이 북한의 SLBM 발사에 대해 안보리 회의에서 성토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엔 안보리는 이날 아프리카 말리 사태를 다루는 비공개회의에서 기타 안건으로 북한의 SLBM 발사 문제를 논의했다.

회의 직후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 6개국 유엔 대사는 북한이 명백하게 안보리 제재 결의를 위반했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영국과 프랑스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독일·벨기에·폴란드는 비상임이사국이며 에스토니아는 차기 이사국이다.

북한의 SLBM 발사가 안보리 회의에서 다뤄진 것은 영국과 프랑스, 독일의 요청 때문이다. 이들 3개국은 8월에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우려하는 성명을 냈다.

북한은 2일 강원도 원산 북동쪽 17㎞ 해상에서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음, 익일 SLBM 북극성 3형을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밝혔다.

정수남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re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