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 일본 28번째 노벨상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어떤 기업?

공유
3

[기업분석] 일본 28번째 노벨상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어떤 기업?

[기업분석] 일본 28번째 노벨상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어떤 기업?  일본의 힘 소재부품 산업 메카이미지 확대보기
[기업분석] 일본 28번째 노벨상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어떤 기업? 일본의 힘 소재부품 산업 메카
일본의 화학 기업 아사히카세이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그동안 노벨상은 대부분 대학 교수가 수상해 왔다. 거기에 비하면 이번에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결정된 요시노 아키라(71·吉野彰) 는 매우 이례적이다. 요시노 아키라는 한평생 아사히카세이(旭化成)라는 회사에서 샐러리맨으로 근무해왔다.
요시노는 이날 아사히카세이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놀랐다. 아내는 주저앉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리튬이온 전지 같은 디바이스 쪽에는 좀처럼 노벨상 수상 기회가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도 만약 차례가 되면 꼭 타겠다고 말해왔다"면서 " 올 노벨상이 리튬이온 전지와 환경 문제를 수상의 대상으로 선정한 것이 특히 기쁘다"고 강조했다. 리튬이온 전지의 전기 축적 성질이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에 도움이 될 것며 기후변화도전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도 남겼다.

요시노는 교토(京都)대 대학원 졸업 후인 1972년 화학기업 아사히카세이에 입사한 그는 대학이 아닌 기업에서 연구에 매진해 왔다. 아사히카세이에서 배터리 기술개발 담당부장, 이온 2차전지 사업 추진실장 등을 거쳤다. 박사 학위(오사카 대학)는 2005년 취득했다.

다음은 요시노 아키라 이력

성명 吉野 彰よしの あきら
출생 1948년 1월 30일
출생지 일본 오사카 스이타
학력 교토 대학 공학부/ 오사카 대학 대학원 공학박사
경력
1972년 : 아사히 카세이 공업 주식회사(현재의 아사히 카세이 주식회사) 입사
1994년 : (주)A&T배터리 기술개발담당부장
1997년 : 아사히 카세이 이온이차전지사업추진실 실장
2003년 : 아사히 카세이 연구원
2005년 : 오사카 대학 대학원 공학박사 학위 취득
2005년 : 아사히 카세이 요시노연구실 실장
2017년 : 메이조 대학 대학원 이공학연구과 교수

노벨상 수상자도 수상자이지만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아사히카세이라는 회사도 주목을 끌고 있다.

아사이카세이의 일본어 명칭은 旭化成株式會이다. 영어로는 Asahi Kasei Corporation으로 쓴다. 화학제품을 만드는 화학회사이다.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는 1931년 5월 설립되었다.지금은 도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산하에 화학회사, 섬유회사, 전자재료회사, 의료기업 등 9개 회사를 거느린 화학지주회사이다. 본사는 도쿄에 있다.

아사히카세이의 첫 출발은 1931년 노베오카암모니아견사(Nobeoka Ammonia Fiber Co., Ltd.)이다. 처음에는 암모니아와 질산등을 을 생산했다. 1933년 아사히견직(Asahi Fabric Co., Ltd.)과 일본벰베르크견사(Japan Bemberg Fiber Co., Ltd.)를 인수하면서 아사히벰베르크견사(Asahi Bemberg Fiber Co., Ltd.)로 변신했다. 일본 벰베르크견사는 큐프라 섬유를, 아사히견직은 비스코스레이온을 생산하던 기업이었다. 이후 화약제조회사를 인수하면서 1946년 아사히화성(Asahi Chemical Industry Co., Ltd.)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1959년 아크릴 스테이플 섬유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에 들어서는 석유화학 분야의 사업에도 진출했다. 산하에 건설자재회사, 반도체회사 등을 설립하며 계속 사업을 확대했다. 2001년 사명을 현재의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로 바꾸었다.

다음은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그룹이 밝히고 있는 계열사 현황
일본 28번째 노벨상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어떤 기업?  일본의 힘 소재부품 산업 메카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28번째 노벨상 아사이카세이(旭化成株式會) 어떤 기업? 일본의 힘 소재부품 산업 메카


<아사히> 아사히는 화학을 핵심 기술로 섬유 제품, 화학, 전자 관련 소재를 다룬 당사의 기술력을 살릴 수있는 분야에서 글로벌 성장 기회를 추구하고 있다.아사히 그룹을 묶는 사업 지주 회사로서 "그룹 전체 전략 수립" "그룹 자원 배분의 최적화" "그룹 경영 집행의 감독 '의 역할을하는 동시에 다양한 사업 영역을 융합해서"신규 사업 창출 '에도 주력하고 있다.

<아사히 전자> 아사히 전자는 독자적인 개발 · 설계 · 생산 기술과 높은 마케팅 능력을 통해 고객의 생산 공정 · 최종 제품에 필수적인 소재, 기능을 제공한다.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존재감이있는 파트너로서의 지위를 확고히하고 업계 최고의 위치를 ​​확보 해 나가고 있다.

<아사히 카세이 홈즈> 아사히 카세이 홈즈는 도시형 주택 No.1 평가 및 고수익 사업 구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축 도급 사업을 주로하는 흐름 사업의 추가 확장을 도모하는 것과 동시에, 부동산 관련 사업 리모델링 사업 및 기타 주택 주변 사업의 성장 및 신규 사업 개발을 통해 시너지 성장을 이루는 사업 구조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아사히 카세 이건재> 아사히 카세 이건재은 선진 성을 추구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 한 고 부가가치 제품 및 시공 기술을 개발 · 제공하고 있다. ALC 기초 단열 구조 자재를 4 개의 핵심 사업 영역으로 고도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솔루션 형 제품을 제공하고 사회 자본의 정비에 공헌한다.

<아사히 화성 파마> 의약 사업에 경영 자원을 집중 강조하고있는 정형 외과 영역 및 비뇨기과 영역에서 세계적 수준의 신약 창출을 진행 존재감있는 글로벌 스페셜티 파마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진단 의학 사업은 성장을 전망 할 제품에 특화 한 경영 자원의 투입을 진행하고 있다.

<아사히 메디컬> 만성 · 급성 신부전이나 신경 질환, 난치병 등의 미충족 요구에 부응하는 각종 의료 기기 시스템 수혈 용 혈액 제제의 품질 향상을 지원하는 필터 제품, 최첨단의 개발이 진행되는 바이오 의약품 등 신약의 안전 효율적인 생산을 가능하게하는 제조 공정 제품 등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세계 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졸 메디컬> 졸 메디컬은 2012 년 4 월부터 아사히 그룹의 일원이 된 미국의 대형 응급 의료 장비 제조업체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기존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 함과 동시에 유럽과 아시아에서의 사업 확대를 추진하여 중요한 치료 분야에서 세계적인 지위의 확립을 목표로하고 있다. 졸 메디컬 제품의 일본에서 사업 전개 가속을 위해 2012 년에 일본 법인으로 아사히 졸 메디컬를 설립하고 같은 해 혈관 내 체온 관리 시스템 "사모 가드 시스템", 2013 년에 착용 형 자동 제세 동기 "LifeVest"구급대 의료 기관용 제세 동기 "X Series"2014 년에 의료 기관을위한 제세 동기 "R Series '에 대해 일본에서의 제조 판매 승인을 취득하고 있다.

일본 화학자 요시노 아키라(71·吉野彰)가 9일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결정된 후 공영방송 NHK는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속보로 보도했다.

요시노의 노벨 화학상 수상으로 일본은 2년 연속 일본 국적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일본 국적자의 노벨상 수상은 이번이 25명째다. 요시노는 화학상을 받은 8번째의 일본인이다. 그동안 일본은 물리학상 9명, 생리의학상 5명, 문학상 2명, 평화상 1명을 배출됐다. 일본 출신이지만 다른 나라 국적을 보유한 수상자도 3명이다. 이들까지 포함하면 일본 출신 노벨상 수상자는 28명으로 늘어난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