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U+, 자율협력주행차 제네시스G80 실증 성공…안전성 ↑

공유
0

LGU+, 자율협력주행차 제네시스G80 실증 성공…안전성 ↑

5G통신으로 자율차·스마트폰·신호등·CCTV 실시간 연계(5G-V2X)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것"

LG유플러스와 LG전자 관계자들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LG유플러스와 LG전자 관계자들이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지난 3월 최초로 선보인 자율주행 기술을 더 진화시킨 이른바 5G-V2X(Vehicle to Everything) 자율주행차를 소개했다. 기존의 단순 자율주행 기술만 선보였지만, 이번에는 자율주행과 더불어 5G 통신망으로 제대로 된 차량-사물 연결(5G-V2X)하는 데 성공했다. 통제하지 않은 일반 도로에서 셔틀버스가 아닌 상용차를 통해 5G-V2X 시연을 한 건 업계 최초다.

차량은 5G 스마트폰 기반 차량 호출 기능은 물론 앞뒤 차량 간 상호통신을 통한 전방 안전여부 확인 기능과 동시에 횡단보도의 지능형 카메라나 도로의 CCTV 영상 같은 교통정보 실시간 송수신 교환 기능까지 갖추었다. LG유플러스는 이를 바탕으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성 높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렸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층 진화한 5G-V2X(차량·사물간 통신)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이동통신(5G)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V2V, Vehicle), 차량 대 기지국(V2I, Infrastructure), 차량 대 보행자(V2P, Pedestrian), 차량 대 네트워크(V2N, Network) 등을 포함한다.

5G-V2X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시연은 출시를 앞둔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구축된 LG유플러스의 5G 통신망, 그리고 관제센터 다이나믹 맵, 정밀측위 등을 자율협력주행 플랫폼으로 더욱 완성도를 높였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나 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만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이어도 셔틀 버스를 통한 솔루션만 공개해왔는데, 일반 차량을 통해 통제하지 않은 도로에서 5G-V2X를 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LG유플러스는 밝혔다. 게다가 이날 시연에 함께 한 협조 차량 4대의 차량들과 시연 차량은 모두 통신으로 서로 연결돼 있었는데, 이 역시 업계 최초로 시도된 것이다.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5G-V2X 자율주행 시연은 현대 자동차의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했으며, LG유플러스의 5G 통신을 받을 5G V2X 단말을 탑재했다. 자율주행차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며 6가지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이날 자율협력주행 기술에 대해 발표한 강동우 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은 “현재 한국은 자율협력주행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제주도, 서울시 비롯한 다양한 지자체들에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거나, 규제나 사업 관련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해당 환경이 갖춰지면 미래 교통 서비스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 생각해봤고, 우리는 한 직장인이 출근해서 외부 미팅에 가기 위해 교통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이번 시연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가 이번에 선보인 주요 핵심 기술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이었다.
차량 이용자가 본인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불러오는 원격 호출은 이용자들의 자동차 이용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이다. ‘씨스루’라 불린 선행차량 영상 전송 기술은 탑승차량 본체의 카메라 뿐 아니라 앞의 차량의 카메라 영상 정보를 불러와 전방 교통 상황까지 파악하게 해준다. 또 관제센터는 횡단보도의 지능형 카메라를 통해 받은 무단횡단하는 사람의 정보를 차량에 미리 알려주고, 도로 상황이나 교통정보 역시 사전 입수해 차량에 전달해준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은 긴급차량 접근이나 사고현장, 위험지역 사전 감지 등을 할 수 있다. 이날 시연에서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을 불러내고, 주행 중 감지되는 교통 상황을 앞 차의 영상 정보를 통해 감지하거나, 무단횡단하는 사람을 감지해내는 모습을 선보였다. 또 응급차가 접근해 올 때 교통 편의를 봐주거나, 시야가 가려진 도로에서의 차량 접근이나 전방에 발생한 사고 현장을 사전에 감지해주는 등의 기능도 소개됐다.

이 같은 시연 기능들의 기반이 된 LG유플러스의 보유 기술을 크게 3가지였다. 우선 네트워크 단에서는 LG유플러스의 5G망과 모바일엣지컴퓨팅(MEC)이 탑재, 실시간으로 급박한 교통 상황을 발생할 경우 이를 빠르게 탐지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시연 지역인 마곡 주변에 다이나믹 맵을 떠서 일반 교통 정보와 실시간 인물, 교통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차량 위치를 차선단위로 구분하기 위해 실시간 측위 기술을 통해 정확한 위치를 계산해냈다. 이 같은 모든 정보들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으로 운전자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위해 사용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LG유플러스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세계 최초 5G 기반의 도심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한 바 있다. 올해 8월부터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손잡고 자율주행특화도시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