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장] LG U+ 5G-V2X 자율주행차, 무단보행자·불쑥 튀어 나온 차량에 즉각 멈춰서

공유
0

[현장] LG U+ 5G-V2X 자율주행차, 무단보행자·불쑥 튀어 나온 차량에 즉각 멈춰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서 자율협력주행차량 시연
5G-V2X 단말 탑재…실시간 차량·보행자·도로상황 감지
"LG 계열사 시너지 발휘, 미래 스마트 교통 분야 선도"

10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에서 LG유플러스의 자율주행 차량이 시연되는 모습. 차량 안 탑승자는 핸들을 건드리지 않는데,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며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10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에서 LG유플러스의 자율주행 차량이 시연되는 모습. 차량 안 탑승자는 핸들을 건드리지 않는데,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며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을 불러오겠습니다⋯차량이 도착했습니다. 차량 목적지를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눌렀는데요, 지금 운전석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면서 차량 주행이 시작됐습니다.”

5G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협력주행 시연 차량을 부르자, 차량이 탑승자 앞에 도착했다. 차량에 올라타고 해당 앱에 목적지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니, 본격적인 주행이 시작됐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지역 약 2.5km 구간에서 자율협력주행 차량 시연을 진행했다. 시연 차량은 앞서 소개한 원격 호출 기능 외에도 ▲선행차량 영상 전송(씨스루, See-Through) 기술 ▲무단보행자 감지 ▲긴급 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 펜싱(Geo-Fencing)’ 감지 ▲사고현장 회피 등 총 6가지의 상황에 대응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시연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상용 승용차 제네시스 G80이었다. 차량 내부에는 최초로 5G 기반의 C-V2X(차량사물통신) 모뎀을 탑재, LG유플러스의 5G망과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을 적용한 자율주행을 선보였다. 자율협력주행차량의 중앙 관제센터는 마곡 LG사이언스센터에 마련돼 있다.

LG유플러스 5G-사물(5G-V2X)통신 기반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앱에서 차량 원격호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사물(5G-V2X)통신 기반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앱에서 차량 원격호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사물(5G-V2X)통신 기반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앱에서 차량 원격호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사물(5G-V2X)통신 기반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앱에서 차량 원격호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 실시간 교통 환경 정보, 5G망으로 빠르게 전송…위험 발생 원천 차단


한창 달리던 시연 차량에서 갑자기 “앞 차량의 영상을 확인해주세요”라는 멘트와 함께 차량 앞쪽에 달린 모니터에 영상이 나타났다. 시연 차량의 앞 차의 앞에 노란 어린이집 셔틀 버스가 멈춰서 있었다. 차 안에 앉은 상태의 육안으로는 앞 차에 가려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을 자율주행 차량이 5G 모바일엣지컴퓨팅(MEC)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도로의 CCTV에서 정보를 받은 후, 앞 차의 영상을 전달 받아 보여주는 것이었다.

10일 LG유플러스가 진행한 자율주행 시연 차량의 교통 정보 관제 모니터에서 전방 차량의 카메라 영상을 전송받아 화면에 띄운 모습으로, 전방 차량 앞에 정차된 어린이집 셔틀 버스가 보인다. 사진=LG유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10일 LG유플러스가 진행한 자율주행 시연 차량의 교통 정보 관제 모니터에서 전방 차량의 카메라 영상을 전송받아 화면에 띄운 모습으로, 전방 차량 앞에 정차된 어린이집 셔틀 버스가 보인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특히 정차가 잦은 스쿨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과 교통 흐름에 큰 영향을 받는다”면서 “주변 차량에 정보가 공유되면 어린이들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달리던 차량 앞에 갑자기 무단횡단 하는 보행자가 불쑥 나타났다. 차량은 이를 감지하고 바로 멈춰섰다. 횡단보도에 설치된 지능형 카메라가 미리 무단횡단자를 감지해 자율주행 차량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해 작동됐다. 조금 더 달려가자 갑작스럽게 구급차가 접근해왔다. 시연 차량은 구급 차량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해당 차량이 신속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차선을 변경하고 서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는 응급상황에 빠르게 도로를 빠져나가야 하는 재난이 발생할 경우 교통사고 예방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LG유플러스 측은 밝혔다.

한편, 접근하는 차량이 보이지 않았는데도 차량이 잠시 속력을 줄였다. 그러자 곧 차량 앞을 가로지르는 차량이 불쑥 나타났다. 도로 인근 인도에 행사용 천막이 설치돼 대각선 방향의 도로가 눈에 보이지 않아 차량을 발견할 수 없었다. 즉 자율주행 차량은 '비가시영역'을 뜻하는 지오 펜싱 지역에서 속력을 낮추거나 멈추는 기능을 선보였다. 아울러 차량은 다이나믹 맵을 기반으로 인근 사고현장을 미리 탐지, 피해가는 기능도 시연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시연은 단순히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차량과 스마트폰, 외부의 스쿨버스, 보행자, 구급차 등이 모두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한 것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시연을 진행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 일반 기업들도 LG유플러스의 5G망이나 협력지능형교통체계(C-ITS)기술, 5G 기반 MEC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 "LG전자 등 계열사 시너지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하겠다"


한편, 이날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협력주행 차량 기술 발전을 위해 LG전자를 비롯해 LG그룹 계열사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부사장은 “오늘 시연은 LG전자의 도움을 받아서 함께 했다"면서 "그러나 사실 LG전자의 기술 구현을 위해서는 LG이노텍의 장비부품들도 필요하고, 교통관제 시스템에 대해서는 LG CNS 등의 SI 차원에서의 도움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여러 LG계열사들의 많은 도움을 받으며 자율주행 분야를 키워나갈 것”고 밝혔다.

그는 이어 “5G 칩을 탑재한 C-V2X 모뎀 단말 만드는 곳은 국내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밖에 없고, 세계에서 시스템 속도는 가장 빠르다고 알려져 있다”면서 “LG전자의 기술은 지금껏 보여진 부분들을 볼 때 결코 (상대회사에) 뒤처지지 않는다고 본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