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C&C '드론으로 도시가스 배관시설 감시 서비스 나섰다

공유
0

SK C&C '드론으로 도시가스 배관시설 감시 서비스 나섰다

충정에너지서비스와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 공동개발 서비스
AR기반 땅속지도·굴삭기 객체인식 기술 접목…안전·효율 높여

SK C&C가 충청에너지서비스와 AI 연계 드론관제 플랫폼을 공동 개발,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SK C&C 기업로고. 이미지 확대보기
SK C&C가 충청에너지서비스와 AI 연계 드론관제 플랫폼을 공동 개발,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SK C&C 기업로고.
SK C&C가 인공지능(AI) 기반 드론 관제 시스템으로 도시가스배관 주변 공사 상황 관리 서비스에 나섰다.

SK C&C(대표 안정옥)는 SK E&S의 도시가스 자회사인 충청에너지서비스와 드론 주변·CCTV·모바일 영상 등 다양한 영상정보를 실시간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파악·경고하는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으로 불린다.
SK C&C의 비전 인공지능(AI) 솔루션 ‘에이든’과 연계한 드론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산지나 위험지역, 광범위한 지역에 있는 시설물가스관의 감시 역할을 하게 된다. 드론에 증강현실(AR)과 AI 기술을 적용하고 시설물안전관리 분야에 활용한 것은 국내 최초라고 SK C&C는 밝혔다. 에이든 연계 드론의 첫 번째 임무 지역은 충청에너지서비스가 관할하는 충북 지역의 도시 가스 시설이다. 드론은 지역 내 자율 비행 설정 경로에 따라 돌면서 사전에 신고되지 않은 굴착 공사나 건설 장비의 접근을 찾아내게 된다.

드론 관제 플랫폼인 ‘에이든’의 최대 장점은 위험 현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시스템 관리자는 드론으로부터 가스 배관 주변 상황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받아 분석할 수 있다. 지리정보시스템(GIS)과 연계해 실시간 현장 영상에 시설물 정보를 증강 현실(AR)로 함께 보여주고, 위험 지역의 위치 정보(도로명 주소)도 제공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객체인식 기술로 굴삭기 움직임을 감지할 수도 있으며, 땅 밑 가스배관 위치도 AR을 통해 바로 볼 수 있어 미신고 굴착 공사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 외 주변 CCTV 정보와 모바일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드론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비행횟수·기간 분석 기능도 제공한다. 게다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돼 별도의 시스템 투자 부담이 없다. 보유한 드론과 시스템 연계를 통해 언제든지 적용 가능하다.

조용래 충청에너지서비스 안전관리 본부장은 “굴삭기 객체인식과 가스배관 증강현실 ICT 기술을 접목한 드론 순회 점검으로 기존 차량 순회 점검이 갖고 있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업무 효율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도시가스 안전관리 강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준환 SK C&C 플랫폼&Tech1그룹장은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은 드론의 강점인 광역 지역 촬영 감시의 효과를 극대화 해 준다”면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아큐인사이트 플러스와도 연계해 위험 전조 증상까지 잡아내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