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경련 대미 사절단 파견, 자동차 관세 제외 요청

공유
0

전경련 대미 사절단 파견, 자동차 관세 제외 요청

이미지 확대보기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대미 사절단을 파견, 한국산 자동차 관세 등 통상현안과 한반도 안보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

사절단은 10일 미 행정부처와 주요 싱크탱크를 방문하고 11일에는 미국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워싱턴D.C.에서 제31차 한미재계회의 총회를 개최한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상무부 이안 스테프 부차관보와 면담에서 "한국 기업이 대규모 투자와 고용창출로 양국 경제협력 강화를 도모하는 시기에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부과는 양국 모두에 이롭지 않다"며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제외를 요청했다.

허 회장은 "대외의존도가 높고 자동차가 핵심 수출품인 한국에 큰 손실이 될 것이고 미국으로서도 한국 자동차 기업의 현지 일자리가 위태로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현재 현대차의 미국 내 직접고용인원은 2만5000명이고 대리점을 통한 간접고용은 4만70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가 부과되면 무역손실이 최대 98억 달러에 달하고 고용은 최대 10만 명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절단은 한미재계회의 총회에서 공동성명서를 통해 한국산 자동차를 관세 부과 대상에서 확실하게 제외해줄 것을 요청하고 한국산 제품에 적용한 반덤핑, 상계관세 등 직접 수입규제 조치를 줄여나갈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