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강력 태풍 하기비스 12~13일 일본 상륙… 방재용품 품절

공유
0

초강력 태풍 하기비스 12~13일 일본 상륙… 방재용품 품절

시민들 대형마트 몰려 건전지·테이프 등 구입
전일본공수·일본항공 등 항공기 750여 편 결항
고속철도 신칸센·도쿄도 지하철 등 운행 중단

일본 열도에 접근하는 대형 태풍 '하기비스' 위성 사진. 미국 항공우주국(NASA)-해양대기청(NOAA)의 수오미 NPP 인공위성에서 9일 촬영한 것. 사진=도쿄 AP·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열도에 접근하는 대형 태풍 '하기비스' 위성 사진. 미국 항공우주국(NASA)-해양대기청(NOAA)의 수오미 NPP 인공위성에서 9일 촬영한 것. 사진=도쿄 AP·연합뉴스
초강력 태풍 '하기비스'가 강풍과 폭우를 몰고 다가오며 일본 열도가 긴장하고 있다.

시민들은 방재용품을 사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대형마트로 몰려 건전지, 유리창에 붙일 테이프 등을 사러 줄을 섰고 일부 품목은 품절이 되기도 했다.
11일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이날 낮 12시 45분 지치지마(父島) 서북서쪽 450㎞ 해상에서 북북서쪽 일본 열도를 향해 시속 25㎞ 속도로 이동 중이다.

이번 태풍은 중심 기압 925hPa, 중심 부근 풍속 초속 50m, 최대 순간풍속 초속 70m의 세력을 갖춰 태풍 분류 중 2번째로 강도가 높은 '상당히 강한' 태풍이다.

일본은 태풍 하기비스가 엄청난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하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전날 항공사 전일본공수(ANA)는 12일 도쿄 하네다(羽田) 공항과 나리타(成田) 공항을 발착하는 국내선 항공편 406편 모두에 대해, 일본항공(JAL)은 대부분인 350편에 대해 결항을 결정했다.

오사카(大阪)나 주부(中部) 공항 역시 대부분의 발착편에 대해 결항이 결정됐다. 항공기의 대규모 결항 사태는 13일 이후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해상보안청은 이날 오후 7시부터 하네다공항 주변 해역의 선박 정박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수도권의 JR철도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고속철도 신칸센(新幹線), 도쿄도 지하철 등에 대해 피해 발생 전 미리 운행을 중단하는 '계획 운행휴지'도 12~13일 실시될 계획이다.

태풍은 일본 정부가 열기 고조에 공을 들이고 있는 럭비 월드컵에도 영향을 미쳐 럭비 월드컵 조직위원회는 12일 예정됐던 3경기 중 2경기에 대해 연기를 결정했다.

태풍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맥주 메이커 삿포로는 지바와 시즈오카(靜岡) 등 전국 4개 공장의 가동을 12일 중단하기로 했다.

일본 기상청은 이번 태풍이 중심 기압 925hPa, 중심 부근 풍속 초속 50m, 최대 순간풍속 초속 70m의 세력을 갖춰 태풍 중 2번째로 강도가 높은 '상당히 강한' 태풍으로 분류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하기비스’가 상당히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12~13일 동일본 지역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 일부 지역에는 강풍이 강해지고 있는데, 이날 저녁에는 바람의 세기가 더 강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 기상청은 12일 아침부터 24시간 동안 도카이(東海) 지방 600~800㎜, 간토(關東) 인근 지방 400~600㎜, 호쿠리쿠(北陸) 지방 300~500㎜의 폭우를 예보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이 상당히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상륙한 것은 관련 통계가 있는 1991년 이후 3번뿐인데, 이번 태풍이 4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전 3번의 사례 모두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를 낳았었다.

일본 기상청은 특히 하기비스가 1958년 발생해 시즈오카(靜岡)와 간토(關東) 지방을 초토화시킨 가노가와(狩野川) 태풍과 비슷한 수준의 폭우를 동반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경계를 당부하고 있다.

기상청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목숨, 소중한 사람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바람과 비가 강해지기거나 밤이 되기 전에 지자체의 피난 권고에 따라 신속하게 안전을 확보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9일 일찌감치 기자회견을 열고 하기비스가 작년 9월 간사이 지방을 휩쓴 '제비'나 지난달 지바(千葉)에 큰 피해를 준 15호 태풍 '파사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