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 2020학년도 초등학생 돌봄 수요 조사

공유
0


교육부, 2020학년도 초등학생 돌봄 수요 조사

초등학교 1~5학년 및 내년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예비취학아동 학부모 대상

center
교육부는 2020학년도 초등학생의 돌봄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범부처 합동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사진=뉴시스
교육부는 2020학년도 초등학생의 돌봄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범부처 합동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15~ 25일 진행되며, 학부모들이 쉽게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설문조사로 진행된다.

교육부는 지자체와 학교가 내년 새학기 초등돌봄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조사 시기를 앞당겨 재학생과 신입생 모두 10월에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1월에 제공할 계획이다.

수요 조사는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시·도 교육청과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을 통해 이뤄진다.
현재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1~5학년 학생들과 내년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예비 취학아동의 학부모들이 신청 대상이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돌봄이 필요한지▲돌봄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시간은 언제인지▲어떤 돌봄서비스(초등돌봄교실,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지 등에 대해 모바일을 이용해 응답하면 된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전국의 초등돌봄 수요뿐만 아니라 시·군·구별 수요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온종일 돌봄 정책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제공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초등돌봄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장지원단을 중심으로 온종일 돌봄정책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의 법제화 등 제도적 정비도 병행할 계획이다.

강주홍 교육부 온종일돌봄체계 현장지원단장은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 정책 수립을 위해 정확한 돌봄 수요 파악이 중요하며, 이번 수요조사가 지역사회의 돌봄 기반을 구축하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