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인력채용 사전 스크린제’ 도입 산하기관 인력 채용 사전통제 강화한다

공유
0

서울시, ‘인력채용 사전 스크린제’ 도입 산하기관 인력 채용 사전통제 강화한다

중대사유 발생시 채용절차 중지·감사위 합동점검

서울시가 산하 공사·공단·출연기관의 인력 공정채용 내부통제 지원을 위해 ‘인력채용 사전 스크린 제도’를 도입한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력채용 문화 정착을 위해 ‘인력채용 사전 스크린 제도’를 도입해 산하기관의 채용 사전통제를 강화한다.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 등 산하기관 채용 관련 논란을 미연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인력채용 사전 스크린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서울교통공사 등 서울시 투자·출연기관은 다음달부터 시에 채용계획과 자율점검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각 기관은 채용 필요성과 채용인원, 응시자격, 면접방법 등을 시 주관 부서로 제출해야 한다.

시 주관 부서는 채용계획과 자기점검표 등을 점검해 채용 절차상 미비사항이 발견되면 해당 기관에 보완을 요구하고, 중대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채용절차 중지를 요구하고 필요시 시 감사위원회에 합동점검을 요청한다.

시 감사위는 현지방문 점검을 해 중대한 위법이 발견되면 감사로 전환하고 엄중 문책한다.

시 관계자는 “2018년도 우리 시 국정감사 시 서울교통공사 등의 친인척 채용 등에 대한 의혹 제기로 ‘청렴한 서울’ 이미지가 훼손돼 인력채용 사전 스크린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