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토스 등 총 3곳 신청서 제출

공유
0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토스 등 총 3곳 신청서 제출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토스뱅크 등 총 3곳이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예비인가 신청채용에 의견이 있는 자는 금융위원회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자료=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토스뱅크 등 총 3곳이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예비인가 신청채용에 의견이 있는 자는 금융위원회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 토스뱅크 등 총 3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접수했다”며 “총 3개 신청인이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인가를 신청한 곳은 소소스마트뱅크, 토스뱅크, 파밀리아스마트 뱅크 3곳이다.

소소스마트뱅크는 지역별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패션소상공인연합회 등 회원 등이 소액주주로 주주를 구성했다.

토스뱅크는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KEB 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 SC 제일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전자인증,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11개 주주사가 컨소시엄을 꾸렸다.

파밀리아스마트뱅크는 5명의 설립 발기인으로 구성했으며 주주구성은 협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인가 신청내용은 금융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며 인가 관련 이해관계자 등으로서 신청내용에 의견이 있는 경우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금융위는 향후 외부평가위원회 평가를 포함한 금융감독원 심사를 거쳐 금융위에서 예비인가 여부를 12월 중 잠정 의결할 예정이다.
예비인가를 받은 자가 인적·물적요건 등을 갖춰 본인가를 신청하고 금융위로부터 본인가를 받으면 영업을 개시할 수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는 자본금과 자금조달방안, 대주주와 주주구성계획, 혁신성, 포용성, 안정성, 인력‧영업시설‧전산체계‧물적설비 등을 주요 항목으로 평가한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