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이름 값' 크로아티아 GDP보다 크다...72조 원대

공유
0

삼성전자 '이름 값' 크로아티아 GDP보다 크다...72조 원대

'브랜드가치' 2년 연속 세계 6위... 생활가전 제품 혁신성, 미래 혁신기술 지속 발전 등에서 호평

삼성전자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사진은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사진은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삼성전자는 17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11억 달러(약 72조4890억 원)로 6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유럽 관광대국 크로아티아 국내총생산(GDP)보다 높은 것이다. 크로아티아 GDP는 올해초 현재 608억570만 달러다.

◇브랜드 가치 '600억달러' 돌파


올해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99억 달러보다 2% 상승해 처음으로 600억달러를 돌파했다.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같다.

삼성전자는 2016년 518억달러(7위)로 500억달러를 돌파한 후 3년만에 600억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오른 이후 브랜드 가치와 순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 인터브랜드 "삼성전자 제품혁신∙미래 기술 선도∙업계 1위 리더십∙일관된 브랜드 경험" 높이 평가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The Sero)', '비스포크' 냉장고 등 제품 혁신을 계속 이어가고 ▲5세대 통신(5G)∙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전장 등 미래 선도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고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하며 기술 우위를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무선 분야에서 갤럭시S10 등 갤럭시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폴드 등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하며 스마트폰 업계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TV 분야에서는 13년 연속 세계 1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QLED 8K',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더 월(The Wall)' 등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새로운 시청 경험을 주도했다.

또한, '더 세리프(The Serif)',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로(The Sero)' 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생활가전 분야는 '비스포크' 냉장고, 무풍에어컨 등 소비자들의 일상에 혁신을 가져다 주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한국과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하며 앞으로 열릴 AI, IoT, 자율주행 시대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성능의 '12Gb LPDDR5'와 세계 최초 6세대 V낸드 기반의 SSD 양산 등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해 왔다. 또한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지난 4월 연구 개발과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기후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미국, 유럽, 중국에서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인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을 발표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