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로야구 막대풍선·어린이 글러브 제품에서 발암물질

공유
0

프로야구 막대풍선·어린이 글러브 제품에서 발암물질

이미지 확대보기
프로야구단 공식쇼핑몰과 야구장 인근에서 판매되는 응원용 막대풍선과 어린이용 야구글러브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발암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이 야구 관련 어린이 제품 34개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와 유해 중금속이 검출됐다.
조사 대상은 프로야구단 공식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응원용 막대풍선 10개와 어린이용 글러브 9개, 소프트볼 10개, 야구장 인근 노상에서 판매되는 응원용 막대풍선 5개 등 34개였다.

조사 결과 공식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막대풍선 10개 중 7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어린이 제품 공통 안전기준인 0.1% 이하를 최대 302배 넘겨 검출됐다.

한화이글스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에서 기준치의 302배에 달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고 기아 타이거즈 184배, SK 와이번스 167배로 나타났다.

야구장 인근 노상에서 판매되는 막대풍선은 조사대상 5개 모두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쇼핑몰 판매제품 6개와 노상판매 제품 5개 모두에서는 카드뮴도 안전기준을 10배 넘겨 검출됐다.

어린이용 글러브의 경우 키움 히어로즈와 삼성 라이온즈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에서 기준치를 최대 83배 초과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두산 베어스, 롯데 자이언츠, LG 트윈스, kt wiz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글러브에서는 납이 안전기준을 최대 3배 초과해 검출되기도 했다.

소프트볼은 조사대상 모두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