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유플러스, 세계 최대 이통사 中차이나텔레콤과 5G 전방위 협력

공유
0

LG유플러스, 세계 최대 이통사 中차이나텔레콤과 5G 전방위 협력

콘텐츠, 솔루션·기술, B2B·클라우드 게임 등 5G 전 분야 협력
국내 서비스 중인 U+5G VR 콘텐츠·VR 라이브 솔루션 제공

17일 중국 베이징 차이나텔레콤 본사에서 양사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커루이원 차이나텔레콤 동사장(왼쪽에서 세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17일 중국 베이징 차이나텔레콤 본사에서 양사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커루이원 차이나텔레콤 동사장(왼쪽에서 세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와 중국 최대 이통사 차이나텔레콤이 5G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17일 중국 베이징 차이나텔레콤 본사를 방문, 두 회사간 전략적 제휴를 맺고 5G 콘텐츠, 솔루션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제휴로 두 기업은 5G 관련 3가지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우선 현재 LG유플러스가 U+5G를 통해 서비스 하고 있는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동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투자하기로 했다. 또한, VR라이브 방송이나 멀티뷰, 타임슬라이스 등 5G 서비스 솔루션과 기술 협력을 하기로 했다. 아울러 5G B2B는 물론 클라우드 게임과 데이터 로밍,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가입자 식별 모듈(eSIM) 플랫폼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차이나텔레콤에 VR콘텐츠와 VR라이브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이제껏 5G 통신장비나 스마트폰, 네트워크 기술이 해외 사업자에 제공된 적은 있었지만, 5G 솔루션과 콘텐츠 기술을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계약은 지난 7월 첫 협의를 시작한 이래 3개월여 만의 성과로, 양 사 임원과 실무진들은 10여 차례 만나 비즈니스와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했다. LG유플러스는 CEO 직속으로 5G 콘텐츠 및 솔루션의 해외 사업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해 U+5G의 해외 진출을 준비해 왔으며, 이번 계약은 전담 조직 출범 후 첫 성과다.

LG유플러스는 현재 국내 5G 고객들에 게 제공하고 있는 K-POP 댄스와 스타 데이트 등의 콘텐츠와 3D VR 생방송 솔루션 전반(촬영제작기술 특수 촬영 장비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차이나텔레콤은 지난해 기준 연간 매출액 약 650억 달러(약 77조 원)에 달하는 중국의 유무선 통신회사로, 이동전화 가입자만 3억 2천 만명을 넘는다. 이 기업은 현재 ‘Hello 5G’ 계획을 통해 북경, 상해 등 중점 도시를 중심으로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차이나텔레콤과의 결합으로 서비스와 기술 시너지를 본격화하고, 5G 글롭러 시장 선도 계기를 마련했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VR 라이브는 국내 스타트업과 함께 만들고 있는 솔루션이고, 다수의 VR 콘텐츠 역시 국내외 스타트업의 콘텐츠가 포함됐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대중소기업간 상생과 5G 생태계 활성화 측면에서도 기여하게 됐다.
왕궈첸 차이나텔레콤 부총재는 “LG유플러스와의 전략적 협력 및 LG유플러스의 성공적인 5G 상용화 경험을 본받아 차별적인 5G 서비스를 개발하고, 5G 비즈니스의 발전을 가속화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전병욱 LG유플러스 최고전략책임자(CSO·전무)는 “이번 제휴를 계기로 차이나텔레콤과 AR, VR을 포함한 5G 콘텐츠 사업 협력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5G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등의 분야에서 글로벌 혁신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