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MF “내년 경제 매우 불확실, 모든 정책수단 동원 성장 강화해야”

공유
0

IMF “내년 경제 매우 불확실, 모든 정책수단 동원 성장 강화해야”

IMF이사국대표 워싱턴회의 공동선언...환율 평가절하 자제, WTO 개혁 주문

 국제통화기금(IMF) 총회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의 모습. 사진=IMF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국제통화기금(IMF) 총회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의 모습. 사진=IMF 홈페이지

국제통화기금(IMF) 이사국 대표들은 내년 세계경제가 매우 불확실하다고 전망하며 각국이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성장 강화에 주력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특히 환율의 과도한 변동성이나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세계 경제와 금융의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고 ‘경쟁적인 평가절하’를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IMF 24개 이사국 대표들이 참여한 IMF 총회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 발표했다.

IMFC는 공동선언문에서 올해 세계경제의 3% 성장, 내년 성장 회복을 예상하면서도 여러 리스크(위험) 요소가 많아 전망은 매우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즉, 내년에도 정책 운용력, 부채 수준, 금융 안전성 등에서 각국이 제한적인 가운데 무역 갈등, 지정학적 긴장 등 하방(외부) 리스크의 영향이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IMFC는 각국마다 가용할 수 있는 정책 수단을 적극 동원해 리스크 완화를 통한 성장 동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IMFC는 점증하고 있는 세계 무역갈등 문제와 관련, 자유무역주의 유지와 세계무역기구(WTO)의 기능 개선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IMFC는 "자유롭고 공정한 상품·서비스 무역은 성장과 고용의 핵심 원동력"이라며 미국 등 일부 나라의 보호무역주의 경향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자유무역주의에 입각한 세계교역 원칙을 확인하면서 무역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WTO 기능 개선을 위해 개혁을 지지한다고 IMFC는 말했다.


이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ainygem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