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국내 업계 최초 고위험광물 국제 협의체 가입

공유
0

LG화학, 국내 업계 최초 고위험광물 국제 협의체 가입

배터리 원재료 분야의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차원
폭스바겐·애플 등 전세계 380곳 회원사와 공조체계 강화

LG화학이 21일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광물 관련 글로벌 협의체 ‘RMI(Responsible Minerals Initiative, 책임 있는 광물 조달-공급망 관리를 위한 연합)’에 가입했다. 사진은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사진=LG화학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이 21일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광물 관련 글로벌 협의체 ‘RMI(Responsible Minerals Initiative, 책임 있는 광물 조달-공급망 관리를 위한 연합)’에 가입했다. 사진은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은 21일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광물 관련 글로벌 협의체 ‘RMI(Responsible Minerals Initiative, 책임 있는 광물 조달-공급망 관리를 위한 연합)’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LG화학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설립된 RMI는 4대 분쟁광물(아프리카, 남미 등 분쟁지역에서 채굴하는 금, 주석, 탄탈륨, 텅스텐)을 비롯해 코발트 등 배터리 원재료 원산지 추적 조사와 생산업체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인증 등을 실시하는 글로벌 협의체다. 현재 폭스바겐, 르노, 애플 등 글로벌 자동차과 정보기술(IT)기업 380여곳이 회원사로 가입해있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RMI 가입으로 LG화학은 RMI가 확보하고 있는 분쟁광물, 코발트 등 고위험광물의 원산지와 제련소 등 공급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RMI 협의체에 가입한 글로벌 기업들과 공급망 내 사회적, 환경적 이슈 해결을 위한 공조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이러한 공급망 정보 체계 및 공조 시스템을 바탕으로 자체 공급망 실사와 협력업체 개선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달려 있다”며 “환경과 인권을 고려한 투명한 공급망은 LG화학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요소”라고 말했다.

LG화학이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RMI에 가입한 것은 고위험 광물의 윤리적 구매 등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코발트는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에 필수 원재료다. 코발트는 최근 수요가 급증해 채굴, 생산과정에서 아동노동과 같은 인권 침해와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면서 글로벌 이슈로 부각된 광물이다.

유럽연합(EU)은 오는 2021년부터 분쟁광물 등 고위험군 광물에 대한 지속가능한 구매와 공급망 관리를 의무화한 OECD 공급망 가이드를 법제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코발트를 비롯한 원재료에 대한 투명한 공급망 정보 공개와 제3자 실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 폭스바겐 그룹은 지난 7월부터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 등급제 ‘Sustainabilityrating’을 도입해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LG화학은 올해 초 코발트 공급망의 투명성과 추적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미국 IBM, 포드, 중국 화유코발트, 영국 RCS글로벌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도입한바 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