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포드, 북미 최대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만든다

공유
1

[글로벌-Biz 24] 포드, 북미 최대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만든다

이미지 확대보기
포드자동차는 아직 전기자동차를 생산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포드는 목요일(현지시간) 테슬라를 포함한 어떤 자동차 회사보다도 큰 북미 최대의 전기차 충전기 네트워크를 만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테슬라와는 달리 포드는 독자적으로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다. 포드는 전기차(EV) 충전 전문업체인 싱가포르의 그린로츠(Greenlots)와 미국의 일렉트로파이 아메리카(Electrify America)와 협력하여 ‘포드패스(FordPass)’라는 충전 네트워크라는 구축할 계획이다.
고객들은 앱을 사용하거나 차량의 중앙 터치 스크린을 통해 가장 가까운 포드패스 충전소의 위치를 안내 받을 수 있다.

포드자동차는 내년에 포드 머스탱(Ford Mustang)을 기반으로 한 럭서리 디자인의 전기 크로스오버 SUV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 전기차는 포드자동차가 내놓는 최초의 전기 자동차로 회사측은 아직 모델을 공개하지 않고있다. 포드는 또한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포드 F-150 픽업의 전기 버전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드자동차가 구상하고 있는 포드패스 네트워크에는 미국과 캐나다의 일부 지역을 포함해 총 1만2000개의 충전소를 구축하고 최소한 3만5000개의 플러그가 설치될 것이다.

미국 에너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국 전역의 4375개의 충전소에 1만5000개의 플러그를 갖추고 있다.

포드 측에 따르면 테슬라의 충전소는 테슬라 차량 소유자만 이용할 수 있지만 포드패스 충전기는 모든 종류의 전기차 고객들이 제조사와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테슬라의 충전소는 모두 테슬라가 직영하는 방식이다. 포드패스 네트워크의 충전소들은 현행 주유소처럼 각기 다른 업체들에 의해 운영될 예정이다.

포드패스 충전소에는 40분 안에 배터리를 80%까지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도 옵션으로 포함될 것이다.

각 충전소는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의 전기차 소유자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지만 포드자동차의 고객들만 사용할 수 있는 포드패스 앱이 제공될 예정이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