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간] IT제국 대충돌: “IT 기업의 3가지 기술 전쟁”

공유
0

[신간] IT제국 대충돌: “IT 기업의 3가지 기술 전쟁”

IT제국 대충돌이미지 확대보기
IT제국 대충돌
김들풀, 이제은지음, 미래유망기술연구원, 1만 7100원

세계 글로벌 IT기업들은 3가지 기술인 세상의 근원인 ‘물리학 기술’과 세상을 바꾸는 ‘디지털 기술’, 세상의 원리 ‘생물학 기술’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책은 IT·과학 전문기자와 경영정보·행정학 전문가가 오랫동안 아스펙미래기술경영연구소(소장 차원용)에서 스터디하고 분석해서 얻은 인사이트를 카테고리별로 취합하고 정리한 것이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현장에서 얻게 된 정보는 물론 이를 통해 깨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고 첨예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IT기술과 과학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미래를 가늠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세계를 이끌고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글로벌 거대 IT 기업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분석해야 한다. 또한 과학기술의 동향을 잘 살펴야 한다. 이 책은 크게 세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했다.

먼저 세상의 근원인 물리학 기술과 세상을 바꾸는 디지털 기술, 세상의 원리 생물학 기술로 나눠 그에 맞는 콘텐츠를 모았다.

특히 AI, 로봇,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클라우드·앳지 컴퓨팅 등을 아우르는 요소 기술을 기반으로 하루가 멀다 않고 새롭게 나타나는 IT 비즈니스 모델(BM) 전략과 동향의 인사이트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꿈꾸고 추구하는 자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처럼 세상을 지배하는 IT 거인들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벤치마킹해 이들의 어깨 위에 올라갈 때만이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에 한 발 다가설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자.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