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일본 잃어버린 20년 전철 안 밟게 하는 게 중요”

공유
0

홍남기, “일본 잃어버린 20년 전철 안 밟게 하는 게 중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우리 경제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전철을 안 밟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기획재정부 등에 대한 국회 종합감사에서 일본 경제를 안 따라가는 게 중요하다는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대답했다.

홍 부총리는 이를 위해 도로사업이나 매몰성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기보다는 일본을 반면교사 삼아 인적 자원의 양성과 산업구조개편 등 구조개혁에 전념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방향성은 지금 저희가 가려는 방향과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조개혁을 진행하고 사회안전망을 보강하며 경제활력을 찾아가는 데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소득주도성장이 한 차례도 언급되지 않았다며 소득주도성장 폐기선언을 하라고 하자 홍 부총리는 "포용적 혁신국가가 그런 뜻을 내포하고 있다"면서 "포용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등을 묶어서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이야기는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을 2.0∼2.1%로 내다보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질의에는 "여러 여건상 정부는 당초 2.4∼2.5%를 제시했지만, 최근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했듯이 얼추 그 정도 전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