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낙연 아베에 문 대통령 친서 전달… 정상회담 언급 없어

공유
0

이낙연 아베에 문 대통령 친서 전달… 정상회담 언급 없어

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국무총리는 24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악화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데 공감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도쿄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 결과를 이같이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 조 차관은 "두 나라 총리는 한일 양국이 중요한 이웃 국가로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강제징용 문제의 경우,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고 문제 해결 위한 외교당국간 의사소통을 계속하자고 말했다.

이 총리는 회담이 마무리되기 전 흰 봉투에 담긴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했다.

1페이지 분량의 친서에는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는 취지가 담겨 있으며, 양국 현안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서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나가자는 취지의 문구가 담겼다고 정부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는 이날 21분간 회담했는데, 이는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처음으로 성사된 양국 최고위급 대화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7월 이후 양국의 여려운 시기가 3개월 반 동안 이어졌는데, 이번에 총리회담이 이뤄진 것은 하나의 분기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관심을 모았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특별히 정상회담을 하자고 구체적으로 제안을 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