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규제에 막히고 대형사에 치이고...중견건설사 본거지서도 '악전고투'

공유
0

정부 규제에 막히고 대형사에 치이고...중견건설사 본거지서도 '악전고투'

공공택지 공급 축소‧분양가상한제로 올해 분양실적 부진 '위기감' 고조
대형건설사 지방 재건축재개발 공세 강화로 '안방 수성' 힘겨운 싸움

충남 천안지역의 한 도시환경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총회 현장.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충남 천안지역의 한 도시환경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총회 현장. 사진=김하수 기자
부동산시장 규제 강화 기조와 대형 건설사들의 지방사업 확장으로 중견 건설업계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정부의 분양가 규제에 따른 분양 일정 지연은 물론 대형 건설사들이 지방 재건축·재개발사업 수주시장으로 눈을 돌리면서 중견·중소 건설사들이 고사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마저 나온다.
중견건설사들은 그동안 공공택지지구를 중심으로 높은 상품성을 앞세워 분양사업을 전개해 왔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아파트 공급과잉 관리’의 일환으로 공공택지 발주량을 축소하면서 올해 중견건설사들의 분양물량도 크게 줄었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주택시장 의존도가 컸던 일부 중견건설사들의 올해 분양실적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미건설은 올해 분양계획 8400가구 중 2275가구를 분양한 것을 비롯해 중흥건설이 1만3094가구 중 3561가구를, 반도건설이 4872가구 중 1339가구를 분양하는데 그쳤다. 올해를 2개월여 남겨둔 시점에서 목표분양 대비 절반도 못 채운 저조한 성적이다.

정부의 분양가 규제도 올해 중견건설사들의 분양계획 일정을 지연시키고 있다.

실제로 올해 위례신도시에서는 호반건설, 중흥건설, 우미건설 등이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분양가 규제로 협의가 장기간 지연되면서 지난 4월 ‘송파위례 리슈빌 퍼스트클래스’ 이후 지금까지 공급이 끊긴 상황이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앞으로 3기 신도시내 택지 공급이 본격화하기 전까지 수도권 요지에 쓸 만한 공공택지 부지가 별로 없어 먹거리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면서 “특히,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시행으로 주택사업 비중이 높은 중견건설사는 더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려감을 드러냈다.
대형건설사들이 재개발·재건축사업 실적 채우기에 나서면서 지방 정비사업 수주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중견사들에겐 큰 타격이다.

더욱이 지방 정비사업장에선 지역업체 참여 시 최대 18%까지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지만 실제로 시공권 수주까지 연결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안방무대에서 외지업체의 독식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수도권과 지방의 재건축·재개발 수주 격전지에서는 대형건설사들이 시공권을 독식했다. 권역별로는 경기 1곳, 인천 1곳, 대전 2곳, 부산 1곳, 대구 1곳, 제주 1곳에서 대형건설사들이 수주 깃발을 꽂았다.

올 연말까지 시공사 선정이 예정된 지방 대형 정비사업장에서도 대형사들이 입지를 굳혀나가는 분위기다.

총 공사비 7000억 원 규모의 광주 풍향구역 재개발사업에서는 포스코건설과 롯데건설이 시공권을 놓고 맞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최근 대전 태평동5구역 재건축조합이 진행한 시공사 현장설명회에는 대전지역 향토기업인 계룡건설산업과 금성백조주택 외에도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 대형건설사들이 대거 참여하며 중견건설사의 힘겨운 수주 경쟁을 예고했다.

한 중견건설사 도시정비팀 관계자는 “물량난이 극심하다 보니 지방 소규모 사업지에 대형사들이 몰리며 중견사들의 출혈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용적률 인센티브 등 지역건설사 참여를 높이고 있지만 본입찰에서 대형건설사와 경쟁할 경우 중견사는 ‘들러리’에 불과할 정도로 경쟁력이 약한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