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 뉴스브리핑7] 조국 수사 핵심은 정경심 투자 인지 여부… 버진 갤럭틱 뉴욕증시 28일 상장

공유
0

[모닝 뉴스브리핑7] 조국 수사 핵심은 정경심 투자 인지 여부… 버진 갤럭틱 뉴욕증시 28일 상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부인 정경심 교수 접견을 위해 24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부인 정경심 교수 접견을 위해 24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1. 코스닥 상장사 WFM 차명투자 혐의


정경심(57) 동양대 교수 구속 이후 검찰 수사가 빠른 속도로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을 향하는 가운데, 이번 수사의 핵심은 조 전 장관이 부인의 주식 차명투자를 알고 있었는지 밝혀내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정 교수 구속영장에 호재성 정보를 미리 알고 코스닥 상장사 더블유에프엠(WFM) 주식 6억 원어치를 차명으로 사들인 혐의를 포함시켰다.

2. 다우지수 28.42포인트 하락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3M 등 주요 기업 실적이 엇갈린 영향으로 혼조를 보였다.

24일(이하 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42포인트(0.11%) 하락한 26,805.5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77포인트(0.19%) 상승한 3,010.2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6.00포인트(0.81%) 오른 8,185.80에 장을 마감했다.

3. 버진 갤럭틱 28일 뉴욕증시 상장


영국 억만장자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이끄는 민간 우주 탐사기업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이 오는 2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될 예정이라고 미 CNBC 방송이 24일 보도했다.

이번 상장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인 소셜캐피털헤도소피아의 버진 갤럭틱 지분인수를 통한 합병에 따른 것이라고 CNBC는 전했다.

4. 트럼프 연준에 추가 금리인하 촉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연방준비제도(연준·Fed)에 기준금리 추가 인하를 거듭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연준이 금리를 내리거나 이상적으로 (경기를) 부양하지 않는다면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라며 "전 세계의 우리 경쟁자들을 한번 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과 다른 곳은 돈을 빌리고도 돈을 받는다"며 "연준은 올리는 건 너무 빨랐고 내리는 건 너무 느렸다!"고 지적했다.

5. 트럼프 뉴욕타임즈·워싱턴포스트 구독 중단 지시


평소 강한 적대감으로 비판 언론을 공격해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백악관이 연방기관의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구독 중단 지시를 준비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트럼프 행정부 관리를 인용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밤 방영된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NYT에 대해 "우리는 백악관에서 더이상 그것(NYT)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아마 그것(NYT)과 워싱턴포스트(의 구독)를 끝낼 것"이라면서 "그들은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6. 이재용 부회장 파기환송심 첫 재판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 씨 측에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첫 재판이 25일 열린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10분 이 부회장과 삼성 임직원들의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연다.

이날 재판에는 이 부회장이 직접 출석할 예정이다.

7, 트위터 저조한 실적에 주가 20% 하락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올해 3분기 저조한 실적을 냈다고 발표하면서 24일(현지시간) 이 회사 주가가 20%나 하락했다고 CNBC·CNN 방송이 보도했다.

트위터는 3분기에 주당순이익(EPS) 17센트, 매출액 8억2천370만 달러(약 9천680억원)의 실적을 거뒀다고 발표했다.

이는 금융정보업체 리피니티브가 집계한 월가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인 EPS 20센트, 매출액 8억7천400만 달러에 못 미치는 성적이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